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출간 도서

《예배 사색》| 노진준 지음

by 천연덕 2022. 5. 25.

예배 사색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를 위한 40가지 묵상과 고백

 

 

 

 

 

 

 

 

 

 

 

 

 

 

 

노진준 지음

2022년 5월 25일 출간

135*205 / 252쪽 / 14,000원

ISBN 978-89-421-0486-4 (03230)

 

 

 

 

은혜 입은 모든 자가 마땅히 머물러야 할 자리, 예배

그 예배의 자리를 생각하는 한 설교자의 묵상과 고백을 읽다

 

다시, 예배를 생각하다

지금 우리는 무엇보다 ‘예배’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시대를 지나고 있다. 교회 차원에서 코로나19는 한국 교회로 하여금 예배의 의미와 본질을 다시금 생각하게 만들었다. 모이는 것에 힘쓰라고 말하는 교회가 모이지 못하는 상황에 처하면서 예배의 시공간적 의미와 예배의 본질, 예배에 임하는 마음가짐과 태도 등 다양한 방면에서 예배를 성찰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성도 개인 차원에서는 신앙생활을 오래 해온 신자도 매주 예배를 반복하는 동안 때로 타성에 젖기도 하고 냉랭한 마음으로 자리만 지키는 시기를 겪으면서 자신의 예배를 돌아보고 하나님을 향한 신앙을 들여다보게 되기도 한다.

그리스도인에게는 습관처럼 각자의 시간에 깊숙이 물들어 버린 예배이지만, 어쩌면 그러하기에 우리는 자신의 예배와 공동체의 예배를 다시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예배의 자리를 찾지 못한 한 설교자의 고백이 우리를 참된 예배의 자리로 이끌다

이 책은 예배에 대한 이론적이고 현학적인 의미를 탐구하기보다는, 설교자로서, 목회자로서, 그리고 무엇보다 한 사람의 성도로서 예배에 대해 묵상한다. 저자는 오랜 세월 설교단에서 말씀을 전하는 자로서 예배에 임해 온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목회자로서 공동체의 예배가 더욱 진실해지기를 고민하고, 한 사람의 성도로서 자신의 예배를 진솔하게 고백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예배에 대한 전반적인 의미와 본질뿐 아니라 찬양과 기도, 예배 준비, 예배 순서에 대한 고민 등 예배를 둘러싼 다양한 요소와 태도를 다시금 묵상한다. 이 책을 읽으며 독자들은 예배에 대해 우리와 다를 바 없는 고민과 성찰을 하는 저자의 글에 공감하면서도 자신의 예배를 다시금 돌아보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이 책은 은혜 입은 모든 자가 마땅히 머물러야 할 진정한 예배의 자리로 우리를 초청한다.

 

 

“주어진 세상적 현실과 인간의 죄성을 생각할 때 제가 정의하는 참된 예배는 단순히 뜨겁고 감동적인 찬양과 훌륭하게 주해하여 전달된 설교가 아니라 ‘내가 아닙니다. 오직 그리스도이십니다’라는 고백을 진실하게 하는 것입니다. 목회를 하는 동안 저는 교인과 제가 예배 끝에 ‘은혜받았습니다. 찬양이 좋았습니다. 저를 위한 설교였습니다’라는 말보다 ‘내가 아닙니다. 그리스도이십니다’라는 진실한 고백을 할 수 있을 때만 참된 예배일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거의 매 주일 실패했습니다.
이 책은 제가 목회하는 동안 주일 예배를 시작하면서 교인들을 예배로 청할 때 전한 멘트와 예화를 모은 것입니다. 매 주일 예배를 인도하면서 저 자신에게 한 말이기도 합니다. 그리스도의 주 되심을 고백하는 공동체적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사명을 교회가 잘 감당하면 좋겠다는 간절한 마음으로 이 이야기들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_서문에서

■ 저자 소개 | 노진준

노진준 목사는 토슨 대학(Towson University) 수학과를 졸업하고(B.A.), 웨스트민스터 신학교(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학으로 석사(M.Div.)를 받고, 변증학으로 박사 과정을 이수했다. 볼티모어 갈보리장로교회(1992-2009)와 LA한길교회(2009-2017)에서 담임 목사로 섬긴 바 있다.

이 책은 저자가 교인들에게 예배를 청할 때 전한 멘트와 예화를 모은 것으로, 설교자로서, 목회자로서, 그리고 한 사람의 성도로서 오랜 시간 예배의 자리를 지켜 오며 예배에 임한 자신의 마음가짐과 태도를 성찰하고, 예배의 본질과 의미에 대해 묵상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저서로는 「읽는 설교 요한복음」 1, 2(죠이북스), 「믿음을 의심하다」(두란노), 「노진준 목사의 다니엘서」, 「회복하라」(이상 지혜의샘) 등이 있으며, 「성경 이미지 사전」, 「개혁주의 은혜론」(이상 CLC)등 다수의 역서가 있다.

 

 

■ 차례

서문_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예배를 소망하며

하나님의 사랑, 예배해야 할 이유

예배자들의 나르시시즘

수직적 예배, 수평적 예배

불신자에게 편안한 예배

환경을 넘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싶습니까?

예배가 의무인가요?

“달라서 미안합니다”

예배를 보다, 예배를 구경하다

그 어느 것도 막을 수 없는 예배의 열망

매 주일 예배의 소중함

함께함은 특권입니다

불편함이 호기심을 이긴다

은혜를 기대하는 마음

다다이즘

“주님, 감사합니다”

“예수님, 생일을 축하해요!”

참회의 기도

헌금과 헌신

“주시옵소서”

예배 순서를 바꾼다면?

깔끔한 예배 진행

예배 여행

설교의 유혹

목사가 아니라 주님입니다

칭찬과 정당한 반응

하나님과 어떤 사이입니까?

영양실조와 영적 거식증

멈추지 말고 계속하라

예배에서 누릴 최고의 기쁨

지치지 않으시는 하나님

예배의 본질

“힘 빼!”

설교와 찬송의 목적

숨은 하나님 찾기

예배와 쉼

예배 전 10분

예배자의 가치

내일이 아닌 지금!

하나님을 향한 굶주림

 

 

■ 구매처

알라딘_ https://bit.ly/3PKNXoy

교보문고_ https://bit.ly/39OaakW

예스24_ https://bit.ly/3aarAZ4

인터파크_ https://bit.ly/3GjA249

갓피플_ https://bit.ly/3lLgJH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