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출간 도서

Everyday 신학 사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10. 10.

Everyday

신학 사전


     


원제: Dicitionary of Everyday Theology and Culture

지은이: 브루스 데머레스트 & 키스 매슈스

이: 김성중

간일: 2013년 10월 10일

ISBN: 978-89-421-0344-7

형: 150 × 220 mm / 816쪽


  《Everyday 신학 사전》은 본래 신학의 모습을 잃고, 실제 삶의 아무런 적용도 없고, 지적 유희에 불과한 반쪽짜리 신학을 다루지 않는다. 이 책은 기독교 진리가 일상의 그리스도인들의 삶에 실제적으로 어떻게 밝혀 주는지 알려 주는 풍성하고 유용한 사전이다.


“160개의 핵심 용어, 신학/신앙 사전”


 이 사전은 기존의 “성경 용어 사전”이나 “신학 용어 사전”처럼 세세한 주제들을 본문에 빼곡히 담아 놓은 책이 아니다. 일상의 신앙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160개의 핵심 신학/신앙 용어들을 설명하고, 적용점을 기술한 책이다.


“믿을 만한 40명의 복음주의 기고자들”

 

 복음주의 기고자들로 구성된 이 책은 각자의 성향과 표현 방식에 따라 주제를 정의하고, 적용점을 제시하며, 더 읽을거리를 제공했다. 더구나 책임 편집을 맡은 브루스 데머레스트나 키스 매슈스는 시대를 대표할 만한 복음주의자로 최근에 많이 알려진 자들이다.


“적용이 있는 사전”

 

 이 책을 추천해 주신 분들(김도훈 교수, 김형국 목사, 이승구 교수, 화종부 목사)의 글처럼, 이 사전은 신학을 삶 속에서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 예배와 신앙생활 중에 정리되지 않은 주제들을 이 책과 함께하면 풍성한 유익을 얻을 것이다. 더불어 이 책은 독자들이 어려운 관념어인 신학 주제들을 이해하기 쉽도록 돕는 신앙생활의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추천사


  오늘날 일상의 그리스도인들은 우리가 믿는 것이 무엇이며, 우리가 고백하는 하나님을 어떻게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전달할 수 있을지를 고민한다. 이를 위해 어려운 학문적 주제들을 쉽게 풀어 주고 일상의 소소한 주제들을  일상의 언어로 풀어 줄, 그래서 삶의 실천으로 이어지게 할 안내가 필요하다. 《Everyday 신학 사전》은 이런 문제들을 상당히 해소시켜 줄 것으로 확신한다. 이 사전은 일상의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일상적 주제를 포함한 기독교의 중요한 진리들을 쉬운 언어로 전달해 주고 있다. 진리에 대한 갈증을 가진 많은 사람들의 요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사전이다.

김도훈 장로회신학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좀 다른 사전, 좀 더 편한 사전이 나왔다. 그리고 일상의 삶에 대한 질문에 답해 주는 사전이 나왔다. 모든 성도들 이 곁에 놓고 질문이 생길 때 펴볼 수 있는 사전인데, 바로《Everyday 신학 사전》이다. 이 사전은 우리 성도들에 게 꼭 필요한 항목들을 담고 있다. 수많은 사전들, 너무 많은 항목을 다루는 사전들, 전문적인 사전들 등으로 사전 과 자신과 아무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던 성도들에게 이 사전은 사전이 얼마나 요긴한지를 알려 줄 것이다. 손이 자주 가고 마땅히 의지할 사전이 없었던 성도들이라면 이 사전을 쉽게 지나칠 수 없을 것이다.

김형국 나들목교회 대표 목사


이 사전은 기존 여러 신학 사전과 다르다. 일단, 용어에 대한 정의나 뜻풀이로만 소개하지 않는다. 주제 용어에 대한 현대적인 적용점을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각각의 주제에 대해서 기고자들이 쓴 정의와 적용을 읽은 후에, 이들이 제시하는 참고 문헌이나 읽을거리들을 통해서 신학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을 더 깊이 살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더 깊이 있는 생각으로 신학 용어나 주제들을 잡고 나갈 수 있도록 잘 인도한다는 것도 주목할 점이다. 일단, 각 주제를 집필한 기고자들, 특히 책임 편집을 감당한 교수들이 신실한 복음주의자이기 때문에 이 주제들을 읽는 한국 교회 독자들은 많은 유익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승구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이 사전은 존경 받는 여러 학자들이 성경이 가르치고, 교회가 역사를 통해 확증했으며, 또한 모든 성도들이 자신들의 삶의 자리에서 마음에 새기며 살아야 할 성경 진리를 잘 요약하여 설명하고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진리가 성도들의 일상의 삶에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적용되기를 기대하며 제작된 책이다. “정의” 면을 통해 주 제를 잘 정의하여 알기 쉽게 설명했으며,“적용”면을 통해 그 주제를 우리가 사는 시대와 문화적 상황 속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살 수 있는지를 다루었다. 이를 통해 중요한 성경 진리가 단순한 지식에 그치지 않고 우리의 삶으로 살아지도록 도전하고 있다. 즉 주제에 대한 명료한 설명과 삶을 위한 실제적인 지침을 함께 줌으로 오늘의 복잡한문화적 환경 속에서 구체적인 실천을 위해 많은 유익과 도움을 주는 책이다.

화종부 남서울교회 담임 목사





Everyday 신학 사전

저자
브루스 데머레스트, 키스 매슈스 (책임편집) 지음
출판사
죠이선교회 | 2013-10-10 출간
카테고리
종교
책소개
일상의 그리스도인을 위한 신학 사전기독교 진리가 일상의 그리스도...
가격비교




보도자료_에브리데이신학사전.pdf



'도서 소개 > 출간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th  (0) 2013.11.30
쏘라비안 나이트  (0) 2013.11.20
예수, 이야기  (0) 2013.09.10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0) 2013.08.10
한국교회가 잃어버린 주기도문  (0) 2013.06.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