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주해에서 신학에 이르는 12단계

 

 

 

 

 

 

 

 

 

 

 

원제 How to Understand and Apply the New Testament

앤드류 나셀리 지음 / 송동민 옮김

2019년 10월 30일 출간

165*235 / 600쪽 / 40,000원

ISBN 978-89-421-0430-7 (04230)

     978-89-421-0412-3 (세트)

CIP 2019039290

 

 

 

 

D. A. 카슨, 존 파이퍼, 크레이그 블롬버그, 토마스 슈라이너,

팀 켈러, 마크 스트라우스, G. K. 비일 추천!

 

성경 해석의 기본 원리에 관한 풍성한 통찰과,

주해와 신학의 방법론과 본질에 관한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하는 신약 해석학 안내서!

「구약,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에 이어 앤드류 나셀리의 「신약,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가 출간되었다. 이 책은 자매편인 「구약,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와 마찬가지로 주해와 신학을 포괄하여 성경을 주해하도록 돕는 12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장르와 본문 비평, 번역과 문법, 논증 도해, 역사-문화적 맥락과 문학적 맥락, 단어 연구, 성경 신학과 역사 신학, 조직 신학과 실천 신학이다. 각 단계에 해당하는 각 장 마지막 부분에는 해당 단계를 더 잘 수행하도록 도와줄 추가 연구 자료를 나열하고, 그에 대한 논평을 달아 놓았다. 또한 이 책에서는 부록을 통해 성경 해석을 위한 자료 정리 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유용한 방식을 제시하고(부록A), 최상의 주해를 위해 성경을 암기하는 것의 중요성과 그 방법을 설명한다(부록B).

앤드류 나셀리의 이 책은 상세한 원리 설명과 함께 유용한 사례와 해답이 풍성하게 제시되어 있으며, 간결하고, 읽기 쉽고, 최신 논의가 잘 반영되어 있다. 이 책은 성경을 깊이 연구하길 원하는 평신도는 물론 전문적으로 성경을 해석하고자 하는 신학생과 목회자에게도 탁월한 안내자가 되어 줄 것이다.

 

 

■  책의 예상 독자

 성경 해석 관련 학부나 신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들

 신약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되새기고 발전시켜야 할 목회자와 신학 훈련을 받는 이들

 공식적인 신학 훈련을 받은 적은 거의 없지만 사려 깊은 독자들

 주해와 신학 작업을 통해 신약 성경을 연구하고자 하는 이들

 성경을 해석하고 삶에 적용하길 원하는 이들

 소그룹 성경 공부와 교회 학교 수업, 설교를 깊이 있게 준비하길 원하는 이들

 

 

■ 서문

첫 단계의 주해 개론서로 앤드류 나셀리의 이 책만 한 것이 없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의 범위는 놀랄 만하다. 문학적 장르와 본문 비평, 번역과 문법, 구문 도해와 역사-문화적 맥락, 문학적 맥락과 단어 연구, 성경 신학과 역사 신학, 조직 신학과 실천 신학이다. 그리고 두 편의 훌륭한 부록이 실려 있다. 또한 그는 그 주제들을 다룰 때 대부분 독자가 그 분량에 질리지 않게 하면서도 방대한 양의 세부 사항을 제시한다. 나셀리는 큰 그림을 살피면서도 작은 세부 사항에 관심을 쏟는 데 성공적이다. 그는 자신이 다루는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교육적으로 유익하게 제시하는 법을 알며, 지극히 명쾌하고 단순하게 글을 쓴다. 이 책을 읽는 것은 즐겁다.

D. A. 카슨(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 신약학 연구 교수)

 

 

■ 추천사

이 책에서 앤드류 나셀리는 이 지극히 흥미롭고 풍성한 과업에 착수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경 주해자들이 다루게 되는 다양한 연구 영역을 소개하고 있다. 나셀리는 사적인 어조로 글을 쓰면서 초심자들이 이 미로를 잘 통과하도록 이끌어 간다. 이러한 표현 방식이 더욱 유용한 이유는 이 책 전반에 걸쳐 추가 연구 자료를 자세히 언급해서다. 이 책은 분명히 많은 성경 초급 학도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_S. M. 바(캘리포니아 주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신약학 교수)

 

앤드류 나셀리의 이 책은 성경 해석 방법을 실질적으로 철저하게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그는 성경 해석의 기초 사항을 전부 포괄한다. 성경을 더 깊이 이해하는 일에 진지한 관심이 있다면, 바로 이것이 당신을 위한 책이다. 나는 앤드류 나셀리의 이 책을 진심으로 추천한다.

_G. K. 비일(웨스트민스터 신학교 J. 그레셤 메이첸 기념 신약학 교수)

 

놀라운 책이다. 이 책은 모든 기초 사항을 명쾌하게 다루는 한편, 해석학 입문서에서 찾아보기 힘든 여러 주제를 정교하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해석 단계별로 풍성하고 실제적인 사례들을 제시하며, 그 사례들을 주요 성경 본문에 적용한다. 이 책은 놀라운 도구이며, 조만간 이 책을 대체할 만한 책은 나타나지 않을 것 같다.

_크레이그 L. 블롬버그(덴버 신학교 신약학 석좌 교수)

 

우리는 그저 신약 성경을 읽기만 원하는 것이 아니다. 신약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묵상하며, 그에 반응하여 살아가기를 원한다. 당신의 주해를 향상시키고 당신이 신학자로 성장하는 것을 도와줄 안내자를 찾는다면, 그 논의가 철저하고 적절하며 독자에게 영감을 주는 이 책을 집어 들고 읽어 보기 바란다.

_에이미 버드(<편견 죽이기> 팟캐스트 공동 진행자)

 

앤드류 나셀리는 내가 매우 선호하는 저자다. 그는 건전한 신학자인 동시에 재능 있는 교사이기 때문이다. 그는 이 책에서도 이 두 가지 자질을 뚜렷이 드러낸다. 이 책을 읽는 것을 고려해 보라. 부디 이 책이 주는 도전을 받아들이고, 이 책을 통해 하나님 말씀을 깊이 있고 흥미진진하게, 신나게 살펴보기 바란다.

_팀 챌리스(토론토 그레이스 펠로우십 교회 목회자)

 

여기, 바른 질문들을 제기하고 그 질문들에 전부 답하는 책이 있다. 이 책은 주해와 신학의 학문적 측면과 예술적 측면, 그 방법론과 본질에 관해 균형 잡힌 관심을 드러낸다.

_댄 도리아니(커버넌트 신학교 신학 교수)

 

이 책은 사려 깊고 매력적인 안내서로, 초급자뿐 아니라 경험이 많은 신약학도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 진심으로 추천한다!

_뷰스트 M. 패닝(달라스 신학교 신약학과장 및 선임 교수)

 

성경 본문 해석에 관해서는 이미 좋은 책이 많이 출간되었으며, 앤드류 나셀리는 그중 여러 책을 열거하고 있다. 하지만 그가 쓴 책 역시 내가 접한 어느 책 못지않게 강해 설교자들이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안내서다.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_팀 켈러(뉴욕 리디머 장로교회 선임 목회자, 복음 연합 공동 창립자)

 

나셀리는 놀라울 정도로 포괄적인 교과서를 집필했다. 그의 문체는 대단히 명쾌하며, 내 생각에 그가 이 책에서 다루지 못한 중요한 사안은 전혀 없는 듯하다. 더욱이 이 책에는 분별력 있는 논평과 유익한 제안이 가득 담겨 있다. 적극 추천한다.

_모이세스 실바(고든-콘웰 신학교 신약학 은퇴 교수)

 

나는 이런 책이 출간되기를 오랫동안 기다리고 기도해 왔다. 이 책은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기록된 하나님 말씀의 능력에 깊이 헌신되어 있다. 성경이 잘못된 방식으로 읽히고 형편없이 설교되며 끔찍하게 잘못 적용되는 이 시대에, 우리가 옳은 방향을 되찾기 위해서는 슬기롭고 포괄적인 이 안내서가 필요하다. 그러니 하나님의 심오한 역사를 갈망하는 목회자와 교사, 그리고 다른 모든 그리스도인들이여, 이 책을 집어 들고 탐독해 보기 바란다!

_샘 스톰스(브릿지웨이 교회 목사)

 

대단한 책이다! 이 책은 명료하고 정확하며, 균형이 잡혀 있고 잘 구성되어 있으며, 읽기 쉽고 실제적이며, 좋은 사례와 예시로 가득하다. 나셀리의 서술에 관해서는 흠 잡을 부분이나 불평거리가 전혀 없으며, 그의 책에는 성경 해석의 기본 원리들에 관한 통찰이 가득하다. 적극 추천한다.

_마크 L. 스트라우스(샌디에이고 베델 신학교 신약학 석좌 교수)

 

나셀리는 한 권의 책을 통해 주해와 신학, 이 두 분야를 대담하게 결합했다. 이 책은 포괄적이며 명료하고 설득력이 있으며, 우리 마음에 찔림을 준다. 이 평온하고 재치 있는 책은 그가 성경 텍스트에 지적으로 헌신하고, 왕이신 예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면서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_대니얼 B. 월리스(달라스 신학교 신약학 선임 교수)

 

이 책에서 앤드류 나셀리는 우리가 지도와 나침반을 들고 그 길 위에 설 수 있도록 열두 단계를 제시해 준다. 성경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겸손과 확신이 주의 깊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앤드류는 우리가 이 즐거운 과업의 무게를 헤아릴 수 있게 도와주며, 여러 자료를 제공하면서 우리가 그 짐을 분별력 있게 감당하도록 격려한다.

_젠 윌킨(성경 교사, 「말씀에 속한 여성들」 저자)

 

지식이 담긴 동시에 유용하며, 읽기에도 즐거운 책을 찾는다면, 앤드류 나셀리의 책이 바로 그 책이다. 지식을 다시 습득하기 위한 과정으로 이 책을 죽 읽어 보라. 그러고는 여러 주에 걸쳐 주의 깊게 다시 읽어 보면서,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사역을 더욱 충실히 감당할 수 있도록 배우고 준비하기 바란다.

_프레드 G. 재스펠(서던 뱁티스트 신학교 조직 신학 부교수)

 

 

■ 저자 소개 | 앤드류 나셀리

앤드류 나셀리는 밥 존스 대학교에서 신학 박사 학위를, 트리니티 신학교에서 신학과 신약 주해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는 9년간 D. A. 카슨의 연구 조교로 동역하였으며, 지금도 카슨 박사와 함께 신학 저널인 <Themelios>를 발행하고 있다. 현재 복음주의신학회(Evangelical Theological Society)와 성서학회(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베들레헴 신학교에서 신약학과 성경 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나셀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모든 민족이 기쁨을 얻도록 모든 일에서 하나님의 으뜸 되심을 향한 열심을 전파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으며, 그러한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교회와 학교에서 연구하고, 글쓰고, 가르치고, 목양하는 데 힘쓰고 있다.

 

 

■ 차례

도표와 그림 목록

분석적 개요

머리말_ D. A. 카슨

서문

감사의 글

약어 목록

 

서론

1장 장르_ 본문의 문학적 양식에 대한 해석 지침을 확정하기

2장 본문 비평_ 원래 어구를 확정하기

3장 번역_ 역본들을 서로 비교하기

4장 헬라어 문법_ 각 문장이 단어와 구, 절을 통해 어떻게 의미를 전달하는지 이해

하기

5장 논증 도해_ 호 그리기와 괄호 묶기, 구문 분석을 통해 논리의 전개 과정을 추적

하기

6장 역사-문화적 맥락_ 저자가 그 문헌을 작성한 상황을 이해하고, 아울러 저자가

본문에서 언급하거나 전제했을 역사-문화적 세부 사항들을 헤아리기

7장 문학적 맥락_ 한 본문이 책 전체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이해하기

8장 단어 연구_ 핵심 단어와 구문, 개념을 해석하기

9장 성경 신학_ 성경 전체가 어떻게 진전하고 통합되어 그리스도 안에서 절정에 이

르는지를 연구하기

10장 역사 신학_ 주요 주해자와 신학자들이 성경과 신학을 어떻게 이해해 왔는지 조

사하고 평가하기

11장 조직 신학_ 본문이 성경 전체와 신학적으로 어떻게 조화되는지를 파악하기

12장 실천 신학_ 텍스트를 우리 자신과 교회, 세상에 적용하기

결론 성경을 보라!

 

부록A 자신만의 신학 서재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할 이유와 그 방법

부록B 신약의 한 책 전체를 암기해야 할 이유와 그 방법

용어 해설

참고 문헌

성구 색인

주제 및 인명 색인

 

 

■ 구매처

알라딘_ https://bit.ly/2WOogIk

교보문고_ https://bit.ly/2WNK9HZ

예스24_ https://bit.ly/34Dh0C0

인터파크_ https://bit.ly/2Q0neYr

갓피플_ https://bit.ly/2NO2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