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출간 도서

《샬롬, 이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열정》| 이대영 지음

by 까라멜마끼야또오 2020. 10. 16.

 

 

 

 

 

 

 

 

 

 

 

이슬람 세계를 향한 총체적 의료 선교를 바라며

샬롬, 이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열정

 

이대영 지음

2020년 10월 20일 출간

145×210 / 280쪽 / 14,000원

ISBN 978-89-421-0452-9 (03230)

CIP  2020040542

 

 

 

 

총체적 의료 선교로 육체적, 정서적, 영적 필요에 처한 이슬람 세계 사람들을 섬기고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능력과 그분이 베푸시는 샬롬을 누리게 하다!

 

의료 선교라 하면 전쟁으로 인해 부상을 당한 사람들이나 병에 걸려 약이나 병원을 찾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의료적 도움을 주면서, 복음도 함께 전하는 것이라 생각할 것이다. 물론 이 말도 맞지만, 의료 선교팀들이 사역을 다 마친 후, 그 땅을 떠났을 때를 생각해 보자. 단지 사람들의 몸에 난 상처와 병을 치료해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할까? 이 책은 ‘의료 선교’라는 단어 앞에 ‘총체적’이라는 단어를 더함으로써 의료 선교가 단순히 환자 개인을 위한 의료적 도움에 그치지 않고 현지 보건 의료 체계를 복음적 가치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로, 또 현지 사람들의 육체뿐만 아니라 정서적, 영적 필요까지 충족시키는 사역으로까지 나아가야 함을 말하고 있다. 

기독교 선교는 모든 인간과 전 창조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궁극적 열망인 ‘샬롬’을 전하며 하나님의 백성이 잃어버린 그 ‘샬롬’을 삶의 전 영역에서 회복하고 누리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의료 선교도 상처와 질병 치유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전인적 치유를 원칙으로 샬롬의 메시지를 나누며 현지에 샬롬 공동체, 즉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야 한다. 이러한 관점으로 이 책은 샬롬과 치유로 복음과 선교를 이야기하며, 풍성한 샬롬의 삶을 우리에게 주시기를 열망하시는 하나님을 생각하도록 도와준다.

 

Y국과 레바논, 분쟁과 폭력의 땅에서 의료 선교 사역을 해온 한 외과 의사의 성찰!

전쟁과 폭력으로 고통받고 이슬람에 의해 눈이 가려진 아랍 세계에 샬롬을 전하다.

 

이 책은 외과 의사로서 Y국과 레바논에서 난민들을 위한 의료 사역, 현지 의사들과 간호사들을 훈련하기 위한 사역 등 무슬림들에게 하나님의 평화를 흘려보내고자 오랜 시간 노력한 저자의 실천과 성찰의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샬롬의 의미를 성경적으로 조명함과 동시에 꾸란의 기록들과 민속적으로 내려온 질병에 대한 무슬림들의 관점을 다루면서 독자로 하여금 폭력과 전쟁으로 얼룩진 아랍 세계에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샬롬, 즉 영육의 평화가 몹시 절실함을 알게 해준다. 또한 저자는 이 책에서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과거 의료 선교가 세계 선교에 어떠한 역할을 해왔으며, 앞으로의 변화에 맞춰 어떠한 모습으로 역할을 해나가야 하는지를 말하고 있는데, 이는 앞으로 의료 선교를 나갈 이들이나 단체가 의료 선교의 옳은 방향성을 점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도 여전히 이슬람 세계의 많은 사람은 끊임없는 전쟁과 폭력, 그리고 그 결과로 인한 심각한 난민 발생의 고통을 받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이 책을 통해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서 이슬람에 의해 눈이 가려진 많은 무슬림과 진정한 샬롬을 나누어야 할 필요성을 더 깊이 깨닫고 실천하기를 소망한다. 

 

 

■ 추천사

 

의료 선교사로 신실하게 현장을 지켜온 목사이자 의사인 이대영 선교사의 노작(勞作)은 의료 선교에 의미 있는 길을 보여 준다. 오래도록 의술로 영혼을 섬기기 원하는 이들에게 손때 묻은 교과서로 전수되리라 확신하며 이 책을 즐거이 추천한다.

_박대영(광주소명교회 책임 목사, <묵상과 설교> 편집장)

 

한국 사회에서는 “기독교인이라서 죄송하다”는 문구가 나올 정도로 교회들의 이기적인 말과 행동이 지탄을 받고 있는 시기다. 이런 상황에서 「샬롬, 이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열정」이라는 책이 나오게 되어 어둠에 한 줄기 소망의 빛이 비춰짐을 본다.

_서경란(미국 풀러신학교 선교학 교수)

 

단기 의료 선교를 나가는 교회나 단체, 개인이 단기 의료 선교의 바른 방향성을 점검해 보고 준비하기 위해 이 책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의료 선교 단체나 현지에 있는 의료 선교사, 새로이 헌신하는 의료인들도 이 책을 읽으며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어떤 모습으로 현지에서 섬길 것인지 점검하기 위해 이 책은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_양승봉(외과 전문의, 의료 선교사)

 

선교 신학자이자 의사인 저자는 신학과 현장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며 능숙하게 두 왕국, 즉 무슬림과 하나님 나라 사이에 다리 놓기를 시도한다. 특히 치유 신학에 대한 성찰을 통해 우리가 열망해야 할 샬롬은 제국주의적 선교나 우월감에서 발현된 동정, 고급 서비스에 끼워 파는 부록과 같은 복음이 아니라 무슬림의 신학, 문화, 관습, 가치들을 공평히 대하는 데서 출발하는 샬롬임을 깨닫게 한다.

_윤성현(런던갈보리교회 담임목사, 번역가)

 

의료 선교사인 저자가 발견한 아랍 지역의 질병에 대한 현상들과 관점들은 매우 흥미롭다. 꾸란의 기록들과 민속적으로 내려온 질병에 대한 무슬림들의 관점과 행동에 대한 내용은 앞으로 무슬림들을 섬길 의료 선교사들이라면 꼭 읽어 봐야 할 내용이다.

_이대행(선교한국 사무총장)

 

Y국과 레바논에서 의료 선교로 오랫동안 섬겼던 이대영 선교사가 그동안의 다양한 사역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현장감과 깊이가 있는, 아랍 지역을 위한 총체적 의료 선교에 대한 책을 내게 됨을 매우 기쁘게 여긴다.

_임만호(드림교회 담임목사)

 

저자의 열정과 헌신을 지켜본 한 사람으로서 나는 그가 이 모든 글을 얼마나 많은 생각 속에서, 얼마나 뜨거운 가슴으로 토해 냈는지를 잘 알고 있다. 저자는 이 모든 경험과 고민들을 토대로 지속 가능하고 실제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이 부분을 읽을 때는 매우 감격스러웠다.

_조계영(한국누가회 선교부 사무국장)

 

이 책은 독자로 하여금 샬롬과 치유라는 두 가지 관점으로 복음과 선교를 돌아보게 한다. 상처와 손상이 있는 몸의 회복을 넘어서 풍성한 샬롬의 삶을 우리에게 주시기를 열망하는 하나님을 생각하도록 도와준다. 의료인이나 선교사들뿐만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살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_조샘(인터서브코리아 대표)

 

 

■ 저자 소개 | 이대영

 

현재 전주 예수병원 외과 과장이자 국제 진료 소장이다.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뒤 전북대학교 의학대학원에서 의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 후 미국으로 건너가 컬럼비아 인터내셔널 대학에서 선교 목회학 석사와 이문화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MDiv. in Global Studies / Ph.D. in Intercultural Studies).

저자는 아내 서현정 선교사와 함께 2005년부터 2011년까지 Y국에서 현지 의료인들을 교육하는 의료 사역을 진행했고, 2013년에서 2019년까지 레바논에서 시리아 및 이라크 난민들을 위한 의료 선교 사역을 담당했다. 오랜 시간 의술로 무슬림들에게 하나님의 평화를 흘려 보내고자 노력한 저자는 현지에서 의료 체계와 선교 사역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연구했던 경험들을 담아 이 책을 집필하였다.

2017년에는 대한민국 해외 봉사상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현재 외과전문의 이외에도 인터서브(Interserve Korea) 선교사, 글로벌케어 중동 지역 본부장, 국제의료협력단(PMCI) 아랍 지역 디렉터, 한일장신대학교 객원 교수, 그리고 국제장로교(International Presbyterian Church) 선교 목사로서 다양한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공동 집필서로 「단기 의료 선교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아서」(좋은씨앗), 「현대 의료 선교학」(미래사CROSS)이 있다.

 

 

■ 차례

 

추천사

들어가는 말

 

1장. 성경의 샬롬과 이슬람에서의 평화는 어떻게 다른가

구약 성경에 나타난 샬롬

    안부와 작별 인사의 샬롬 ┃대인 관계에서의 샬롬┃화목제를 표현하는 샬롬

신약 성경에 나타난 샬롬

    복음서에 나타난 샬롬바울 서신서에 나타난 샬롬

희년 사상과 연관된 샬롬

평화의 언약: 하나님 나라, 복음, 그리고 샬롬

기독교 선교와 연관된 샬롬

이슬람에서의 평화에 대한 개념

1장 한눈에 보기

 

2장. 이슬람에서는 질병 치유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건강과 질병에 대한 이슬람의 관점

꾸란이 권장하는 질병 치유에 대한 이슬람의 관점과 행위들

질병 치료를 위한 이슬람의 민속적 행위들

무슬림들의 질병 치유에 대한 이해

무슬림들에게 정확한 복음을 전하기 위한 성경적 상황화

복음 진리에 기초한 질병 치유의 기적

2장 한눈에 보기

 

3장. 의료 선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의료 선교의 과거와 현재

총체적 선교의 이해

    분리될 수 없는 복음 전도와 사회·문화적 명령총체적 선교란 무엇인가총체적 선교의 개념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가 ┃

    의료 선교를 통한 전인적 치유 ┃이슬람 배경에서의 총체적 선교·구호, 재건, 개발 그리고 변혁

3장 한눈에 보기

 

4장. 아랍 세계의 기독교 의료 선교, 어떻게 샬롬을 이룰 것인가

의료 선교의 현실적 문제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제안

    선교 병원의 지속적인 유지 관리의 어려움 ┃ 현지 보건 의료 시스템과의 충돌 ┃ 아랍 지역 의료 선교와 연관된 안전 문제들 ┃

    기독 의료인 인터뷰

사례1: 현지 정부 병원에서의 의료 선교

    ‘Y국-한국 친선 외과 교육 병동’을 통한 사역 ┃ 전략적 요소들 ┃ 현지 의료진들을 위한 다양한 수련 기회

사례2: 레바논에 거주하는 난민들을 위한 의료 사역

    난민들에게 닥친 심각한 문제 ┃ 전략적 요소들 ┃ 레바논

의료 사역 프로그램

단기 의료 선교 사역과 그 역할에 대한 제안

의료 선교의 건강한 패러다임에 대한 제안

    현지 교회 및 복음주의 단체들과의 협력 ┃ 현지 정부 보건 의료 시스템과의 협력 ┃ 실제적인 원칙과 계획

4장 한눈에 보기

 

나가는 말

참고 문헌

 

 

구매처

 

알라딘https://bit.ly/3edBw1V

교보문고https://bit.ly/35L8tPE

예스24_ https://bit.ly/2TzYCGr

인터파크https://bit.ly/2TyHhOm

갓피플https://bit.ly/3e9nDB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