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출간 도서

《창조 세계 돌봄》| 더글러스 무˙조너선 무 지음 | 송동민 옮김

by 천연덕 2022. 4. 5.

창조 세계 돌봄

성경이 말하는 창조 세계와 인간의 관계

 

 

 

 

 

 

 

 

 

 

 

 

 

 

 

더글러스 무, 조너선 무 지음 / 송동민 옮김

2022년 4월 5일 출간

152*225 / 456쪽 / 25,000원

ISBN 978-89-421-0482-6 (03230)

 

 

“모든 그리스도인은 창조 세계를 돌보는 자로 부름받았다!”

고통 중에 신음하는 창조 세계에 대한 인간의 책임

 

크리스토퍼 라이트, 리처드 보컴, 케빈 밴후저,

트렘퍼 롱맨 3세, 러셀 무어 추천!

 

 

기후 변화를 넘어 생태 위기에 이르기까지

‘지구 온난화’, ‘기후 변화’, ‘기후 위기’, ‘그린 뉴딜’, ‘2050 탄소 중립’, ‘재생 에너지’, ‘지속 가능성’ 등, 오늘날 우리가 겪는 생태 위기를 나타내는 용어는 물론 저마다 내세우는 해결책 또한 다양하다. 우리는 지금 지구의 죽음을 가져올 수 있는 생태 위기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처럼 ‘위기’라는 표현과 함께 긴급한 대책을 세워야 하는 오늘날의 생태 위기에 대해 많은 환경 운동가가 기독교에 그 책임을 묻는다.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에만 초점이 맞춰진 기독교로 인해 창조 세계는 뒤로 밀려나고 환경을 경시하는 풍조를 낳았다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교회 강단에서 선포되는 설교, 특히 신약의 말씀에서는 창조 세계에 대한 언급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창조 세계에 관심을 갖는 일 역시 그리 자주 언급되지 않으며, 그리스도인들의 관심사에서 빠져 있기 일쑤다. 실제로 많은 신자에게 창조 세계에 대한 책임감이 결핍되어 있을 뿐 아니라, 어떤 이들은 그 주제에 초점을 맞추는 데 저항하는 것이 기독교적인 헌신의 표지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 더글러스 무와 조너선 무는 성경의 줄거리와 그 세계관은 현재 인류가 처한 환경 위기에 대처하는 데 하나의 걸림돌이 아니라, 위기의 본질을 설명하고 그 위기에 대응하며 그것의 성격을 제대로 분별할 수 있게 하는 독특한 자원이라고 주장한다.

 

창조 세계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성경 신학적 이해와 적용

더글러스 무와 조너선 무는 이 책에서 우리가 직면한 환경적인 도전들을 개관하고, 창조 세계 돌봄에 관한 신학에 근거하여 그 문제들에 대처할 수 있는 일부 방식을 언급한다. 또한 이 책은 하나님이 만드신 창조 세계에 대한 인간의 책임이 어떠한지, 복음 안에서 이것이 왜 합당한지를 성경 신학적인 관점에서 풀어나간다. 성경이 말하는 창조 세계와 인간,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지니는 의미와 중요성, 이스라엘 백성과 가나안 땅의 관계에서 보는 인간과 창조 세계의 관계, 예수와 복음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는 창조 세계 돌봄 등, 신구약 전체를 통해 ‘창조 세계 돌봄’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그에 대한 적용과 실천적인 제안들도 놓치지 않는다.

창조 세계는 단순히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구원 사역이 이루어지는 무대가 아니다. 구원과 회복의 대상에는 인간뿐 아니라 창조 세계도 포함된다. 복음에는 창조 세계의 회복과 해방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위해 우리는 창조 세계를 돌보고 관리하는 청지기로 부름받았다. 이 책은 온 우주를 향한 선포인 성경의 메시지, 인간과 교회를 넘어 온 우주의 구속 이야기로 우리를 안내할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살아갈 아름다운 세계를 주셨다. 그 세계를 대하는 우리의 첫 반응은 마땅히 경이와 찬양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디날리산의 거대한 크기와 장엄함이나 참나리꽃의 정교하고 섬세한 모습을 보면서 경이감을 품으며, 그것들을 만드신 하나님을 찬양하게 된다. 이 책의 주제는 ‘창조 세계 돌봄’(creation care)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창조 세계를 돌보는 법을 배우는 일에서 중요한 첫 번째 단계는 곧 그 세계를 기뻐하는 것이다.
다른 모든 일은 창조 세계에 대한 이 최초의 묵상에서 시작된다. 그런데 우리는 이처럼 창조 세계의 모습을 감상할 뿐 아니라, 그 세계의 성격을 이해해야만 한다. 이 책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인들이 이 우주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창조 세계가 지닌 역할을 이해하도록 돕고자 한다.”
_본문에서

 

■ 추천사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책이 나왔다! 이 분야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 많은 책이 필요하다. 성경적인 지식과 과학적인 지식을 적절히 결합한 이 책에서 저자들은 철저히 성경에 근거해서, 하나님이 행하시는 구속 사역의 범위 안에 이 창조 세계 역시 포함된다는 점을 논증한다. 그들은 이 주제와 관련하여 정치적이며 대중적인 통념들을 논박하기 위해 풍부한 과학적 증거들을 들고 있으며, 성경 신학적 논의의 결과물을 우리의 일상생활과 중요한 윤리 문제들에 적용하기 위한 여러 실제적인 방안을 소개해 준다.”

크리스토퍼 라이트_ 랭햄 파트너십 인터내셔널 국제 사역 디렉터

 

“이 책은 이 분야의 표준적인 저서가 될 만하다. 이 책은 창조에서 새 창조에 이르는 성경 전체의 이야기에 근거해서 이 창조 세계를 돌보는 일을 논한다. 이 책에서는 오늘날 이 세계가 처한 곤경에 관해 해박한 최신 정보들을 제공하고, 현대 서구 정황에서 이 세계를 잘 살피며 돌볼 수 있는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방법들에 관해 진지한 관심을 보인다.”

리처드 보컴_ 스코틀랜드 세인트앤드류스 대학 신약학 명예 교수

 

“두 성서학자가 집필한 이 중요한 책은 성경의 복된 소식이 오직 교회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창조 세계 전체를 위한 메시지임을 일깨워 준다. 인류는 그 세계와 서로 뗄 수 없이 결속되어 있으며, 앞으로도 영원히 그러할 것이다.”

케빈 밴후저_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 조직 신학 연구 교수

 

“이 책의 저자들은 창조 세계를 돌보는 일에 관한 중대한 사안들을 신학적으로 깊이 있게 고찰하고 있다. 그들은 건전한 성경 주해에 근거해서 이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며, 현재 우리가 처한 곤경에 관해 통찰 있는 이해를 제시한다. 그들은 부정적인 전망을 늘어놓으면서 독자들을 위협하지 않고, 오히려 소망에 찬 비전을 제시하여 교회가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게끔 촉구한다.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이 중요한 책을 꼭 읽어야 한다.”

트렘퍼 롱맨 3세_ 웨스트몬트 칼리지 성서학 명예 교수

 

“지금은 교회 안팎의 많은 이가 지구의 대기 환경을 돌보는 데 무관심한 모습을 보이는데, 이 책의 저자들은 우리에게 그런 상태에서 벗어날 것을 촉구한다. 이와 동시에, 그들은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조차도 성경의 진리들을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최선인지를 놓고 서로 의견을 달리할 수 있는 쟁점들에 관해 따스한 관용의 모범을 보여 준다. 이 책은 우리가 성경의 관점을 토대로 삼아 지금의 환경 문제를 적절히 숙고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러셀 무어_ 크리스채너티투데이 공공 신학 프로젝트 책임자

 

 

■ 저자 소개 | 더글러스 무 · 조너선 무

더글러스 무

세인트앤드류스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20년간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에서 가르쳤다. NIV 성경 번역 위원회에서 활동했으며, 현재 휘튼 대학 신약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여러 주석 시리즈 집필에 참여하였으며, 그가 참여한 대표적인 주석 시리즈로는 NIV Application Commentary, Pillar Commentary, Tyndale New Testament Commentary, New International Commentary on the New Testament 등이 있다.

 

조너선 무

현재 휘트워스 대학에서 신약학과 환경 연구 부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성경 연구 외에도 유타 주립대학에서 야생 생물 생태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초기 유대교와 기독교의 자연 이해에 관한 많은 기사와 책을 저술하였다. 영국 케임브리지에 있는 패러데이 과학 및 종교 연구소에서 일했으며, 창조 세계 돌봄과 복음에 관한 로잔 글로벌 협의회 핵심 기여자이기도 하다.

 

■ 옮긴이 소개 | 송동민

연세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중문학을 전공했다. 국제신학대학원(M. Div.)을 졸업한 후 백석대학교 대학원에서 기독교 철학(M. A.)을, 미국 칼빈신학교에서 조직 신학(Th. M.)을 공부했다. 역서로는 「맥아더 성경 주석」(아바서원, 공역), 「BST 출애굽기 강해」(IVP), 「일상을 변화시키는 말씀 시리즈」(이레서원), 「설교에 관하여」(복있는사람), 「신약,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알리스터 맥그래스의 사도신경」(이상 죠이북스) 등이 있다.

 

■ 차례

세부 목차

약어표

감사의 글

 

1부 이 시대가 직면한 질문들

1장 그리스도인은 창조 세계와 어떤 관계에 있는가

2장 우리는 창조 세계에 관해 어떻게 성경적이며 신학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가

 

2부 성경에서 찾은 대답

3장 아름다운 세계

4장 창조 세계의 구성원이자 통치자이며 보존자인 인간

5장 인류와 세상, 이스라엘과 가나안 땅

6장 좌절 아래 굴복하고 있는 창조 세계

7장 예수와 창조 세계

8장 “중요한 것은 새 창조입니다”

9장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3부 적용과 실천

10장 복음과 창조 세계 돌봄

11장 인간과 창조 세계_ 우리의 위치를 파악하기

12장 지혜와 창조 세계 돌봄

13장 위기에 처한 창조 세계?

14장 창조 세계를 돌보며 창조주께 경배하는 삶

 

성구 찾아보기

주제 찾아보기

인명 찾아보기

 

■ 구매처

알라딘_ https://bit.ly/37chXHY

교보문고_ https://bit.ly/3MKPQiv

예스24_ https://bit.ly/3Khsmks

인터파크_ https://bit.ly/3s6U8Jo

갓피플_ https://bit.ly/37jDFK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