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출간 예정 도서를 소개해 드리기 전에, 잠시 2021년 출간 예정 도서 공지 글을 살펴보았습니다.
예정대로 출간된 책도 있고, 올해 출간하지 못한 책도 있고, 많은 독자에게 사랑과 관심을 받은 책도 보이네요.
지난 한 해 동안 출간한 책 목록만 보니 아쉬움과 뿌듯함이 겹쳐서 다가옵니다.
내년에는 저희도 독자님들도 모두 아쉬움은 줄고, 뿌듯함이 더 커지는 시간이 되길 바라봅니다.
◑ 「모두를 위한 기독교 교양」 / 손성찬
「묻다 믿다 하다」로 첫 책을 출간한 손성찬 목사의 신간. 비기독교인에게는 제대로 된 기독교와 복음에 대해 알려주고, 기독교인에게는 기독교에 대한 교양을 조금 더 쌓도록 도와줄, 지금까지 보지 못한 새로운 기독교 교양서다. 저자 특유의 재치와 함께 방대한 기독교 지식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 「읽는 설교 데살로니가전후서」 / 화종부
화종부 목사의 세 번째 읽는 설교. 데살로니가전후서는 데살로니가 교회를 세우고 그 교회를 떠날 수밖에 없었던 바울이 젊은 데살로니가 교회의 상황과 문제에 대해 목회자로서 격려하며 삶의 지침을 제시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데살로니가 교회에 전한 바울의 목소리가 오늘날 한국 교회에 어떻게 들려야 할지를 전하고 있다.
◑ 「구약의 열두 인물」(가제) / 조영민
나눔교회 조영민 목사가 이 시대 치열한 삶의 현장 위에 놓인 성도들을 위해 설교한 내용을 모아 한 권으로 녹여낸 책이다. 아브라함, 요셉, 모세, 여호수아, 삼손, 엘리야, 엘리사 등 구약에 등장하는 열두 인물을 통해 선택의 순간마다 어떻게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할지를 말해 준다. 처음부터 끝까지 순수하게 말씀 중심으로, 오직 이 시대에도 복음만이 해답임을 제시한다. 성도들이 신앙 성숙과 믿음의 견고한 발판을 다지도록 이끌어 줄 책이다.
◑ 「성도는 우리 가족뿐입니다」(가제) / 김민철
이천에서 개척 교회인 한솔감리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김민철 목사의 삶과 사역 이야기. 가족이 모여 예배를 드리고 있는 개척 교회이지만, 성도는 교회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교회를 벗어나 성경 공부가 필요한 사람을 만나고,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을 도우며, 삶을 위해 분투하는 김민철 목사의 기도와 땀이 배인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 「읽는 설교 요한복음」 / 노진준
지난 2018년에 출간된 「읽는 설교 요한복음」 1, 2에 이어 요한복음 후반부 강해 설교를 담고 있다. 요한복음에 담긴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사역의 의미를 노진준 목사의 따뜻하면서도 통찰 있는 메시지로 만나볼 수 있다.
◑ 「영성 고전 읽기」(가제) / 김기현
「곤고한 날에는 생각하라」가 한 신학자의 '인문학' 읽기를 주제로 했다면, 이 책은 '영성 고전'을 다루고 있다. 기독교인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에서 본회퍼의 「신도의 공동 생활」, 아나타시우스의 「말씀의 성육신에 관하여」, 레슬리 뉴비긴의 「다원주의 사회의 기독교」 등 다양한 색깔의 영성 고전을 김기현 목사의 안내를 받아 여행할 수 있을 것이다.
◑ 「Creation Care」 / 더글러스 무, 조너선 무
오늘날 가장 큰 쟁점인 환경 오염과 기후 변화에 대해 성경 신학자들은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을까? 성경은 인간이 아닌 창조 세계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며, 그리스도인은 이 창조 세계와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가? 성경 신학적 관점에서 창조 세계를 돌보는 것의 의의를 살펴보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창조 세계를 어떻게 돌봐야 할지를 제안하는 책이다.
◑ 「Reading for Common Good」 / 크리스토퍼 스미스
때로 그리스도인의 개인 구원이 강조되지만, 그렇다고 그리스도인은 혼자가 아니다. 우리에게는 공동체가 있으며, 그 공동체는 단지 교회만을 말하는 것도 아니다. 이 책은 지역 교회를 배움과 행함을 실천하는 기관으로 보고, 그 안에서 우리의 정체성을 찾는다. 그리고 그 정체성을 이루어가는 주요 수단으로 함께하는 책읽기를 제안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책읽기를 통해 그리스도인과 교회의 삶이 얼마나 풍성해질 수 있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 「LEXHAM 성경 지리 주석: 사도행전에서 요한계시록까지」 / 배리 베이첼 편집
많은 독자에게 사랑을 받은 「LEXHAM 성경 지리 주석: 사복음서」에 이어 「LEXHAM 성경 지리 주석: 사도행전에서 요한계시록까지」가 출간된다. 신약의 사도행전에서 요한계시록에 이르기까지 바울의 선교 여행 여정과 사도들의 서신서들을 따라 당시 팔레스타인과 로마의 다양한 문화와 지리를 살펴보는 이 책은 성경 읽기를 더욱 풍성하게 해줄 것이다.
◑ 「Reformed Confessions Harmonized」 / 조엘 비키, 싱클레어 퍼거슨 편집
대표적인 개혁주의 신앙고백서(벨직 신앙고백,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도르트 신조, 스위스 신앙고백,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를 조직신학적인 주제로 나누어 한눈에 비교하고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다. 개혁주의 전통에 속한 많은 신학생과 목회자, 신학자,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삶의 근거와 기준이 필요한 많은 성도에게 의미 있는 책이 될 것이다.
◑ 「10 Questions Every Teen Should Ask」 / 레베카 맥클러플린
「기독교가 직면한 12가지 질문」으로 한국에 처음 선보인 레베카 맥클러플린의 책. 이 책은 「기독교가 직면한 12가지 질문」 청소년용으로, 갈수록 기독교에 대한 반감과 의문을 많이 품는 청소년 세대에게 기독교 신앙과 이해를 전해 주고, 기독교에 대해 함께 소통하고 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줄 책이다.
◑ 「구약을 읽다」 18주 교재 / 캐롤 카민스키, 존 모서
캐롤 카민스키의 「구약을 읽다」를 18주 동안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줄 성경 공부 교재다. 간략한 내용 소개와 함께 생각할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약을 읽다」 강의자료집(PDF 전자책)과 함께 활용하면 더 유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