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출간 도서

《모두를 위한 기독교 교양》| 손성찬 지음

by 천연덕 2022. 1. 20.

기독교를 읽다 기독교와 잇다

모두를 위한 기독교 교양

 

 

 

 

 

 

 

 

 

 

 

 

 

 

 

 

손성찬 지음

2022년 1월 25일 출간

152*225 / 414쪽 / 23,000원

ISBN 978-89-421-0478-9 (03230)

 

 

오늘을 살아가는 ‘나’와 ‘너’, 그리고 ‘우리’가

상식적 대화를 위한 지적 토대를 쌓도록 도와줄 기독교 교양서

 

김기현, 김형국, 장민혁, 조영민 추천!

 

 

기독교를 읽다

당신의 기독교 신앙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떠올려 보자. 모태 신앙이었는가? 어릴 적, 교회 다니는 친구의 초대를 받아 ‘친구 초청 잔치’에 간 것이 첫 교회 방문이었는가? 진리를 찾아 여러 종교와 학문을 엿보다가 기독교에 발을 들여 놓게 되었는가?

우리의 첫 기독교 (신앙) 경험이 어떤 모습이었든, 우리가 지닌 ‘기독교’와 ‘기독교 신앙’에 대한 지식이란, 신앙생활을 하며 파편적으로 듣고 읽은 정보 모음에 그친 경우가 많다. 이 책은 기독교에 대해 우리가 아는 지식 조각들을 잘 정리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 주어 기독교와 기독교 신앙에 대한 큰 맥락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책은 기독교의 토대인 성경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시작으로 성경이 탄생한 과정, 성경의 내용을 믿는 이들의 모임인 ‘교회’의 역사, 그리고 믿는 이들의 삶을 정리하고, 환경, 과학, 역사(정치·경제), 한국 사회 등을 다루고 있다. 전반부에서는 성경과 성경을 둘러싼 가장 기본적인 척도와 적용에 대한 이해를, 후반부에서는 그것을 마주하고 활용하는 ‘인간’과, 인간들이 놓인 ‘세상’에 대해 정리하였다.

 

기독교와 잇다

「묻다 믿다 하다」(죠이북스), 「일상의 유혹」(토기장이)을 통해 그리스도인들이 일상에서 고민하는 질문과 유혹에 대해 자신의 내면을 깊숙이 성찰하도록 도우면서도 경쾌하고 친숙한 문투로 독자들과 소통해 온 저자가 이 책을 집필하게 된 것은 단순히 기독교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정리하고자 하는 데 있지 않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기독교인 간에는 물론이고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이 기독교에 대해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집필하였다. 기독교에 대해 서로 제대로 소통하고 대화할 수 있으려면 최소한의 지적 토대를 형성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 책에 정리된 내용들은 저자가 자신의 신앙 여정 가운데 다양한 신앙 현장에서 마주한 질문과 고민에 대해 씨름하며 공부한 것들이지만, 결코 저자에게만 적실한 내용은 아닐 것이다. 기독교와 기독교 신앙에 대해 알고자 하고, 이를 두고 서로 대화하길 바라는 모든 이에게 필독서로 권할 만하다.

 

우리는 ‘기독교’가 무엇인지 잘 모른다. 기독교인이라 불리는 이들도, 기독교 신앙과 관련 없는 이들도 기독교에 대해 잘 모르는 것이 현실이다. 프로타고라스의 말을 빌리면, 모든 사람이 ‘기독교를 정의하는 척도’인 셈이다. 그것이 왜 문제인가? 기독교인은 바른 믿음이 아닌 광신이나 맹신으로 나아갈 수 있고, 비기독교인 역시 잘못된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를 비판하는 무지의 오류를 범할 수 있어서다. 그러나 내가 꼽는 가장 큰 문제는 기독교인과 기독교인이 아닌 이들 사이에 대화가 단절된다는 점이다. 심지어 기독교인끼리도 원만히 대화하기가 힘들다. 기독교가 무엇인지에 대한 최소한의 공통분모도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기 때문이다. 불통을 넘어, 대화를 할수록 서로 불필요한 오해만 쌓일 뿐이다.
때문에 기독교에 대해 대화하려면 먼저 최소한의 정리된 토대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이렇게 정리한 내용을 가리켜 무엇이라 부를까 고민하다가 ‘기독교 교양’이라는 단어를 꼽아 보았다. 위키 백과에 따르면, ‘교양’이란 “독립된 개인이 마땅히 가져야 한다고 여겨지는 여러 분야를 망라한 일정 수준의 지식이나 상식”을 뜻한다. 그렇다면 ‘기독교 교양’이란 ‘기독교에 대해 대화하기 위해 마땅히 가져야 할 일정 수준의 지식과 상식’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이 책은 정확히 그러한 의미의 ‘기독교 교양’을 다룬다. 기독교인이든 아니든 ‘기독교’를 주제로 대화하기 위해 알아야 할 최소한의 지적 토대 말이다.
_프롤로그에서

 

■ 추천사

기독교인이면서도 기독교를 알지 못하는 이들, 기독교를 비판하면서도 정작 기독교가 어떤 신앙인지 알려 하지 않는 이들, 그리고 기독교를 알고 싶어 하지만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는 이들을 위한 단 하나의 출발점이자 그들 모두를 위한 교과서, 바로 이 책이다.

_김기현 목사(로고스교회 담임)

 

모든 사람에게 넓고 얕은 수준으로 기독교의 교양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책을 만났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기독교에 대해 교양적 수준에서 꼭 알아야 할 주제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을 그리 가볍게 여기지 마시라. 읽다 보면, 이 교양적 수준의 뿌리가 결코 얕지 않고,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풀어내는 내공에 다소 놀랄 것이다. 꾸준히 질문하고 공부해 온 저자의 바람대로 저자는 지식 소매상이자 가이드의 역할을 제대로 해냈다.

_김형국 목사(하나복DNA네트워크 대표, 신학 박사)

 

「모두를 위한 기독교 교양」은 100권에 필적하는 책을 읽은 효과를 낼 만한 과감한 시도를 담고 있다.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기독교 교양의 모든 것을 알게 되는 것은 아니나, 적어도 ‘교양’ 있는 기독교인, ‘나와 너’를 알고 ‘우리’로 대화하길 꿈꾸는 기독교인으로 살아갈 대략의 준비는 마친 셈이다. 마침표가 아닌 물음표로, 기독교 교양을 익히려는 모두에게 추천한다.

_장민혁 전도사(유튜브 채널 “오늘의 신학 공부” 운영자)

 

저자는 끊임없이 세상과, 또 이 세대와 소통하는 목회자다. 그의 답변은 책상에 앉아 사유를 통해 나온 질문에 대한 것이 아니라, 기독교에 반감을 지닌 이들에게 직접 들은 질문에 대한 것이다. 이 책은 또한 “모두를 위한”이라는 제목이 매우 잘 어울린다. 당신이 이미 기독교인이라면 책을 통해 ‘우리가 무엇을 믿는지’를 정리할 수 있을 것이고, 기독교인이 아니라면 ‘기독교는 무엇을 믿는 종교인지’ 알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_조영민 목사(나눔교회 담임)

 

■ 저자 소개 | 손성찬

“기독교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기독교인이든 기독교인이 아니든 사람들의 대답을 들여다보면 대부분 기독교에 대한 ‘앎’이 부재한다. 이처럼 기독교에 대한 지식이 부재한 상태에서는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은 물론이고, 심지어 기독교인끼리도 서로 소통하기가 어렵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기독교에 대해, 기독교 신앙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상식적 대화를 위한 공통분모를 제공하고 자 한다. 다양한 신앙 현장을 거쳐 온 저자의 신앙 여정과, 그 여정 속에서 마주한 질문과 고민들을 씨름하며 저자가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들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개척 교회 목사인 아버지와 패키지로 묶여 강제적 고난에 참여하게 되었지만, 지금은 그러한 힘들고 지난한 고민들과 과정이 있었기에 하나님에 대한 바른 신앙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고 고백하며 스스로 개척 교회 목사가 되는 길을 선택하였다.

총신대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하고 백석대 기독교전문대학원 조직 신학(Th.m)을 수료했다. 그 후, 군종 목사와 람원교회 청년부 담당 목사를 거쳐 현재는 서울 이음숲교회 담임 목사로 섬기고 있다. 또한 팟캐스트 <떠람데오> 공동 진행자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세상과 소통하는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저자의 책으로는「 묻다 믿다 하다」(죠이북스), 「일상의 유혹」(토기장이)이 있다.

 

■ 차례

프롤로그 

1장 기독교의 A to Z_ 문명으로 본 성경 이야기

2장 기독교인은 무엇을 믿는가_ 기독교인들이 전하는 ‘복음’의 의미

3장 성경은 만들어졌다_ 이 메시지들이 정경이 되기까지

4장 내 성경과 네 성경은 다른 것 같다_ 성경 해석의 다양성

5장 오늘에 이르기까지_ 교회사 3대 인물

6장 하나님을 ‘믿는다’고 말하는 사람들_ 세 종교 이야기

7장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_ 기독교 윤리

Intermission 성경 밖 하나님

8장 인간이 종말을 창조한다_ 기독교와 환경

9장 미개한 기독교인_ 기독교와 과학

10장 인간이란 무엇인가 1_ 기독교와 심리학

11장 인간이란 무엇인가 2_ 기독교와 역사

12장 한국, 한국인 그리고 기독교_ 한국 기독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과제

에필로그

 

■ 구매처

알라딘_ https://bit.ly/3FQAFRe

교보문고_ https://bit.ly/3qItWUY

예스24_ https://bit.ly/3FLtFVo

인터파크_ https://bit.ly/3Iml7WM

갓피플_ https://bit.ly/33N7Mr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