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한 사람 예배자에게

예배 음악 사역 노트

 

 

 

 

 

 

 

 

 

 

 

 

 

 

 

 

 

전영훈 지음

2020년 7월 15일 출간

165*235 / 232쪽 / 15,000원

ISBN 978-89-421-0449-9 (03230)

CIP 2020022531

 

 

 

한국 교회 예배 음악 사역에 맞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조언과 나눔!

 

“예배 음악 사역은 음악적인 기술, 인도법, 목양적인 마음,

팀 사역과 리더십 등 그야말로 총체적인 능력을 요구받는 참으로 무거운 자리입니다."

 

강단 앞쪽에 자리한 수십 명의 오케스트라 단원,

강단 좌우로 거대한 날개처럼 펼쳐져 노래하는 성가대…….

 

깔끔하고 신선한 교회 분위기에 맞는 찬양이 최고의 사운드 시스템에서 흘러나오는 풍경,

악기 전공자들과 세련된 멘트로 단련된 찬양 인도자로 구성된 찬양 팀 …….

 

방금 12인용 승합차에 성도들을 태우고 온 전도사님이

교회에 도착하자마자 예배당 앞으로 가 기타 하나를 매고 찬양을 부르는 모습,

다른 봉사를 마치고 예배 시간에 맞춰 급히 합류한 찬양 팀 …….

 

한국 교회 예배 음악 사역의 현실적인 모습은 어디에 더 가까울까?

어쩌면 아직도 대부분의 교회에서는 찬양 인도자 한 사람이 많은 역할을 감당하는 버거운 현실이 당연시되고 있는지 모른다. 우리가 롤 모델로 삼고 싶은 예배 음악 사역 팀은 보통 대규모 청중을 대상으로 하고 있거나 기능적으로도 탁월한 실력을 갖춘 팀일 것이다. 하지만 한국 교회 중 제대로 된 풀 밴드로 예배를 섬길 수 있는 환경을 갖춘 교회는 그리 많지 않다.

이 책은 삼일교회에서 예배 팀 사역을 감당했던 전영훈 목사가 2019년 국민일보에 연재했던 ‘한 사람의 예배 음악 사역자를 위한 워십 스토리’를 수정 보완하여 한 권으로 펴낸 것이다. 저자는 좋은 악기나 훌륭한 커리큘럼도 좋지만, 실제적으로는 한 사람의 훈련된 예배 음악 사역자가 더 필요하다고 말한다. 더욱이 한국 교회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치열하게 하나님을 예배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양한 예배 음악 사역 경험을 가진 동역자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여 저자는 한국 교회의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고민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예배 음악 사역자로서의 마음가짐, 팀 사역에 관한 현실적인 지침,

찬양 인도의 준비에서 실전까지 예배 음악 사역에 관한 이론과 실전을 모두 담은 안내서!

 

저자가 이 책을 쓰기로 다짐하면서 이 책이 딱딱한 학문의 내용을 담은 책이기보다는 독자들의 예배 음악 사역 현장에서 묵묵히 곁을 지켜주는 좋은 친구이자 동역자가 되어 주기를 바랐다. 그래서 이 책은 한 예배 음악 사역자의 자전적 에세이처럼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그 안에는 오랜 시간 시행착오를 겪으며 쌓은 저자만의 노하우가 담겨 있어 예배 음악 사역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부터 오랜 시간 익숙해진 자신의 사역을 되돌아보고 싶은 사람까지 모두에게 동역자가 되어 줄 수 있는 책이다. 

사역을 하다 보면 주어진 현실과 어려운 상황 때문에 더는 사역을 지속하기 힘든 순간이 찾아올 수도 있고, 예배 음악 사역을 위해 그동안 들였던 시간과 노력이 때로는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허무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저자 또한 이렇게 힘든 순간들을 겪었고 비슷한 고민들을 해왔기에 예배 음악 사역자의 길을 준비하는 사람이나 혹은 이미 그 길을 걷고 있는 사역들에게 이 책이 작은 힘이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은 예배 찬양 사역자와 CCM아티스트(소망의 바다)로서 오랜 시간 활동한 저자가 모든 예배 찬양 사역자와 찬양 팀들에게 전하는 귀한 예배 음악 사역 노트가 될 것이다.

 

 

■ 이 책의 강점 및 활용법

- 예배 음악 사역자가 지녀야 할 기본적인 마음가짐에 대해 배울 수 있다.

- 팀 사역에서 마주하는 현실적인 갈등 상황에서의 지침을 알려준다.

- 콘티 작성을 위한 레시피 등 실제로 활용 가능한 사례를 제시한다.

- 저자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책의 내용을 더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예배 음악 사역 리더가 먼저 읽고, 사역 팀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리더가 아닌 팀원들이 읽어도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다.)

- 예배 음악 사역에서 나아가 작곡에 대한 간단한 지침을 제공한다.

- 어려운 전문 용어들을 최대한 쉬운 말로 풀어써서 음악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예배 음악 사역을 준비하는 사람, 갑자기 예배 음악 사역을 맡아서 하게 된 사람, 현재 자신의 예배 음악 사역을 점검하고 싶은 사람, 다양한 예배 음악 사역 경험을 가진 동역자가 필요한 사람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 추천사

이 책은 전영훈 목사의 지난날이자, 동시에 그가 벼르고 겨누는 내일이 어떤 것인지 가늠케 한다. 그가 그토록 사랑하는 한국 교회와 예배를 망원경과 현미경을 교차로 들이대어 정밀하게 그려낸다. 실제적인 책은 가벼이 부유하기 쉽고, 이론적인 글은 짐짓 공허해지기 마련이겠으나 이 책은 내용과 형식 그 어느 면에서도 굳건하여 모든 예배 사역자와 음악 사역자의 서재에 자리해, 성경 옆자리에 있어도 썩 어울릴 책이다.

_민호기 목사(찬미워십 대표, 대신대학교 교회실용음악학부 교수)

 

그동안의 사역 전부를 이 한 권의 책에 다 담아내지는 못하겠지만, 예배 사역자이자, 목회자로 살아 내면서 성실하게 그려 낸 이 흔적이 단순히 ‘책’이 아닌 누군가의 곁에 서 있어 주는 ‘친구’가 되어주기를 바란다. 그가 늘 입버릇처럼 말한 대로, 앞으로의 사역이 예배와 일상을 통해 하나님 나라가 이 땅 위에 이루어지는 통로가 되기를 응원한다.

_송태근 목사(삼일교회 담임, 오르도토메오 아카데미 대표)

 

이 책은 예배 찬양 인도의 이론과 실제의 모든 것을 담은 귀한 안내서다. CCM 아티스트와 예배 찬양 사역자의 오랜 경험 위에 폭넓은 배움이 더해져 사역의 지평을 넓혀 가는 치열한 노력이 이 책에 고스란히 드러난다. 또한 그의 진솔한 논의가 감동을 준다. 이제 멘토의 자리에서 시행착오를 통해 쌓은 지혜를 이 책에 가득 담아 동역자들과 찬양 사역을 꿈꾸는 후배들에게 아낌없이 나누어 주고 있다.

_신국원 교수(총신대 신학과 명예 교수,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대학교 초빙 교수)

 

 

■ 저자 소개 | 전영훈

1974년 대구에서 출생했다. 중학교 2학년 때부터 작곡을 시작하여 지금까지 120여 곡을 공식 발표하며 송라이터로 활동해 왔다. 대표곡으로는 <주만이>, <기나긴 항해를 떠나며>, <믿음과 현실 사이>, <십자가의 전달자>, <너는 교회가 되어라>, <평화 그 사랑의 물결이> 등이 있다. 1999년에는 오랜 벗 민호기 목사와 함께 CCM 그룹 ‘소망의 바다’로 활동을 시작했다. 2003년에는 ‘소망의 바다 미니스트리’를 설립하여, ‘사람’을 세우고, ‘교회’를 세우며, ‘디아스포라리더십’을 세우는 비전을 가지고 10여 년간 사역했다. 이와 함께 백석예술대학교, 침례신학대학원, 서울종합예술학교 등에서 2006년부터 2016년까지 후학을 양성하였다. 2007년부터는 교회 사역으로 방향을 전환하여 헌신하였고, 찬양 사역자, 청년, 장년 사역자로 섬겼다. 삼일교회에서 4년 간 삼일 P.O.P. 예배 팀 사역을 담당한 후, 청년부 목양 사역을 감당하고 있다.

현재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선교와 문화 석박사 통합 과정에 재학 중이며, ‘예배’와 ‘일상’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공동체를 세우기 위한 선교적 교회 개척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글로벌 예배, 문화, 예술 플랫폼 사역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사랑스런 아내, 두 딸과 함께 서울 용산구 원효로 주민으로 살아가고 있는 저자는 좋은 동네 아저씨이자, 건강한 시민이 되는 것을 꿈꾼다.

 

*유튜브(전영훈의 페이지터너) www.youtube.com/user/jyh1321  

 

전영훈의페이지터너

 

www.youtube.com

 

■ 차례

추천사 

프롤로그_예배의 단상

1장_단순하지만 정말 중요한 세 가지 질문

2장_예배 음악 사역의 10가지 키워드

3장_사람을 세우는 팀 사역

4장_팀 사역의 갈등과 해결

5장_콘티 작성을 위한 레시피

6장_글로 배우는 겁 없는 앙상블(1)

7장_글로 배우는 겁 없는 앙상블(2)

8장_찬양 인도의 준비에서 실전까지

9장_시혜적 문화 사역에서 호혜적 문화 사역으로

에필로그_ 그 한 사람에게

부록_흥얼거림 작곡법(허밍 송라이팅)

예배 음악 사역을 위한 참고 도서 

 

 

■ 구매처

알라딘_http://bitly.kr/m6EY8zACWDE

교보문고_ http://bitly.kr/f117ey6FE5P

예스24_ http://bitly.kr/mEctFoequRr

인터파크_ http://bitly.kr/UmghH70jSSJ

갓피플_ http://bitly.kr/YdVhQP4yWc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