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출간 도서

《읽는 설교 요한복음》3 | 노진준 지음

by 까라멜마끼야또오 2023. 4. 4.

읽는 설교 요한복음 3

 

 

 

 

 

 

 

 

 

 

 

 

 

 

 

 

노진준 지음

2023년 3월 30일 출간

152×225 / 536쪽 / 28,000원

ISBN 979-11-981996-6-9 (03230)

 

 

 

요한복음 10-21장을 다룬 「읽는 설교 요한복음」 3권

이 시대를 살아가는 보편적인 그리스도인들, 흩어진 교회들에게 전하는 설교!

 

「읽는 설교 요한복음」 1, 2권이 출간된 지 5년 만에 나온 3권은 요한복음 10-21장 말씀을 다루고 있다. 41개의 설교문이 실려 있으며, 3권을 마지막으로 「읽는 설교 요한복음」이 완간되었다. 그동안 1, 2권을 읽은 많은 독자는 요한복음 10장 이후의 설교를 기다려 왔다. 특히 3권은 저자가 목회에서 은퇴한 이후의 설교라 더욱 특별하다. 1, 2권은 한길교회에서 담임 목회를 할 당시 성도들에게 했던 설교지만, 3권은 저자가 이곳저곳을 다니면서 했던 설교이다. 구체적인 대상을 염두에 두고 한 설교가 아니기에 보편적인 그리스도인들에게 적용되며, 요한복음이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더욱 깊이 집중된 설교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읽는 설교 요한복음」 완간을 위해 어느 자리든 설교할 기회가 생기면 10-21장 말씀을 본문 삼아 설교를 준비했고, 목회할 때와 마찬가지로 일주일에 한 편씩 설교 원고를 작성하는 작업을 거의 1년 가까이 했다. 이렇게 완성된 이 책은 한국 교회와 이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성도에게 과연 제자는 누구인가, 교회는 무엇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질문하고 고민할 수 있게 한다. 

 

위기를 맞이한 교회가 꼭 회복해야 할 진리!

“이 시대 교회는 예수의 주 되심을 통해서만 진검 승부해야 합니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한국 성도들은, 아니 전 세계 모든 성도는 당연시하던 예배 현장이 더 이상 당연한 게 아님을, 너무나도 소중한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또한 그간 앞만 보고 달리느라 교회는 본질을 지키기보다는 겉으로 드러나는 행위에 치중했음을 알게 되었다. 과연 교회가 추구해야 할 예배는 무엇이고, 세상에서 교회는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는지 진지하게 돌아볼 필요가 생겼다. 세상적인 성공을 말하고 그곳에 안주하는 교회, 비교 의식에 사로잡혀 서로 경쟁하는 교회, 힘겨운 믿음의 싸움을 하기보다는 어쩔 수 없음에 합리화하는 교회 ……  이것이 바로 지금 이 시대 교회들의 모습이다. 이런 교회들을 향해 요한복음은 예수가 누구였는지에 다시 주목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또한 성도들에게는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라는 고백에 진심이 담겨 있는지를 묻는다. 

이 책은 마지막까지 생존했던 사도인 요한이 복음서에 남긴 메시지를 통해 교회가 결코 놓치지 말아야 할 본질이 무엇인지를 알려 준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은 위기를 맞이한 한국 교회와 성도들에게 지금 반드시 필요한 책이다. 「읽는 설교 요한복음」은 저자 특유의 유머러스함이 돋보이는 설교이며, 어려운 주제들도 쉽게 풀어 해석하고 있기에 일반 성도들에게도 아주 유익한 메시지가 될 것이다. 

 


요한복음은 심오하고 본질적이지만, 추상적이거나 막연하지 않습니다.
요한복음은 영원이라는 관점에서 삶을 보기 때문에 마치 다른 세상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세상에 속하지 않았어도 세상에 있음을 간과하지 않기에 긴장이 살아 있습니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이지만 본질에서 벗어난 듯하고, 하나 됨을 강조하지만 집단적 이기주의를 벗어나지 못한
현대 교회에 요한복음의 책망과 경고는 신랄합니다.
예수는 누구인가를 묻는 질문 앞에서, 그러면 제자는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지 집요하게 답을 요구합니다.
이제 이 시대의 교회도 예수가 누구인지,
그래서 교회가 무엇이며 제자가 어떤 이들인지 진실하게 답을 해야 합니다.
_들어가는 글 중에서

 

저자 소개

 

노진준

토슨 대학(Towson University) 수학과를 졸업하고(B.A.), 웨스트민스터 신학교(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학으로 석사(M.Div.)를 받고, 변증학으로 박사 과정을 이수했다. 볼티모어 갈보리장로교회(1992-2009)와 LA한길교회(2009-2017)에서 담임 목사로 섬긴 바 있다. 현재 PCM(Preaching Coaching Ministry) 공동 대표이다.

저서로는 「읽는 설교 요한복음」 1, 2, 「예배 사색」(이상 죠이북스), 「믿음을 의심하다」(두란노), 「노진준 목사의 다니엘서」, 「회복하라」(이상 지혜의샘) 등이 있으며, 「지성의 제자도」, 「기독교 기본 교리」(이상 죠이북스), 「성경 이미지 사전」, 「개혁주의 은혜론」(이상 CLC) 등 다수의 역서가 있다.

 

차례

 

들어가는 글

1장_ 주님의 음성

2장_ 풍성한 삶

3장_ 지체하심

4장_ 도마의 믿음

5장_ 마르다의 신앙

6장_ 눈물의 의미

7장_ 전혀 다른 죄

8장_ 나귀를 타신 왕

9장_ 변하면 다른 게 보입니다

10장_ 희생과 투자

11장_ 엉터리 신자

12장_ 하나님의 심판

13장_ 요즘 어떻게 섬기십니까?

14장_ 섬김을 위한 대야

15장_ 또 한 번의 기회

16장_ 예수의 독선

17장_ 주님의 약속

18장_ 보혜사 성령

19장_ 열매 맺는 가지

20장_ 이제 믿느냐?

21장_ 세상에서는 환난이 많으나 담대하라

22장_ 나를 영화롭게 하소서

23장_ 하나 되게 하소서

24장_ 주님의 마음

25장_ 너희는 누구를 찾느냐?

26장_ 베드로의 부인

27장_ 주님의 나라

28장_ 바라바를 놓아 주소서

29장_ 그를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30장_ 십자가에 달린 두 사람

31장_ 팻말

32장_ 아들입니다, 어머니입니다

33장_ 내가 목마르다

34장_ 아리마대 사람 요셉(1)

35장_ 아리마대 사람 요셉(2)

36장_ 빈 무덤

37장_ 주님의 인사

38장_ 나의 주, 나의 하나님

39장_ 갈릴리로 간 제자들

40장_ 베드로의 고백

41장_ 공동체를 향한 심각한 경고 

나가는 글 

 

 

■구매처

알라딘_https://bit.ly/3pkcOXp

예스24_https://bit.ly/3VJiDde

교보문고_https://bit.ly/3piG5li

갓피플몰_https://bit.ly/3VKhbH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