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출간 도서

《순례자가 순례자에게》| 청 킴 지음 | 김동화 옮김

by 까라멜마끼야또오 2023. 5. 8.

순례자가 순례자에게

참된 자유를 누리는 영성으로의 초대

 

 

 

 

 

 

 

 

 

 

 

 

 

 

 

 

 

청 킴 지음 / 김동화 옮김

2023년 4월 30일 출간

135*205 / 276쪽 / 14,000원

ISBN 979-11-982545-9-7 (03230)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답을 찾으며

믿음의 길을 걷는 모든 순례자를 위한 에세이!

 

청소년기, 대학 시절, 청장년기를 모두 미국에서 보낸 저자는 한국계 미국인이라는 독특한 문화 배경을 가지고 30년 이상 선교사로 살았다. 본인을 안절부절못하는 영혼이자 아웃사이더라 소개하며 주변부와 경계에서 서성이는 아픔이 있다고 고백한다. 그렇지만 이런 배경 때문에 청 킴 선교사는 ‘주변부의 목소리’를 가지고 새로운 시각으로 사람들과 사물을 다르게 보며 신앙의 여정에서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다양한 순간을 경험할 수 있었다. 우리는 모두 믿음의 길을 걷는 순례자다. 그 길을 걷다 보면 위험과 상처를 마주하기도 하고, 예기치 않은 기쁨을 누리기도 하며, 깊은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하기도 한다. 결국 우리의 삶은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을 찾고자 씨름하는 과정에 있는 것이다. 이 과정이 바로 순례길이며, 우리는 이 길을 걸으며 참된 자유를 주시는 하나님을 만나기를 기대해야 한다. 

엠마오로 향하는 길을 걷던 두 제자는 갑자기 나타나신 예수님과 동행하면서도 그분을 알아보지 못했다. 수많은 질문과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을 가지고 있던 그들이었지만 말씀이 깨달아지자 마음이 뜨거워지고 예수님을 알아보게 되었다. 순례길을 걷는 우리도 이 두 제자와 다르지 않다. 이 책은 한 순례자가 인생의 여정 중에 눈이 열리고 예수님을 알아보게 되는 경험을 하기까지 옆에서 함께 걸어 줄 동료 순례자가 되어 줄 것이다.    

 

“인생에서 가장 비극적인 것은 자신의 삶을 살지 못하는 것이다.” 

 

한 분 하나님을 향해 걷는 길이라도 그 길이 누구에게는 구불구불할 수도 있고, 곧게 뻗을 수도 있다. 잘 가다가도 때로는 길을 잃을 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유일무이한 독특한 존재이다. 각각의 모습이 다르듯 각자가 걸어야 할 순례길도 다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의 삶을 자신답게 충실히 사는 것이야말로 하나님에게 영광 돌리는 길이며 그것이 참된 진리를 누리는 방식이라고 말한다. 그는 선교사로서 오랫동안 정신없이 바쁘게 달려왔고 더 이상 버틸 수 없을 정도로 지친 일상을 살아왔지만, 이제는 삶의 속도를 늦추고 진정한 자아와 자유를 더 깊이 추구하는 삶을 지향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얻은 영감, 묵상, 통찰을 담은 이 책은 독자들을 어느 일정한 틀에 맞추려 하지 않고, 그저 스스로 답을 찾고 자신의 모습을 성찰해 보도록 안내한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자신만의 순례길에서 가져야 하는 영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하나님의 영광은 우리가 충만하게 살고 있음에 있다”는 이레네우스의 말처럼 우리 모두가 자신만의 순례길을 걸으며 그 길이 어떻든지 간에 충실하게 그 삶을 살아가는 것으로 하나님에게 큰 영광 드리기를 소망한다.

 

“나는 여행 중에 있는 순례자다. 내가 어떤 사람이며 하나님이 나를 어떻게 창조하셨는지를 생각하면 나는 유일무이한 독특한 존재이지만, 동시에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다른 순례자와 이 여정을 함께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순례자로서 나는 여러 번 길을 잃었고, 바닥에 납작 엎어진 적도 있다. 또한 깊은 굶주림이 어떤 것인지를 배우고, 위험과 상처를 마주하기도 하였다. 산꼭대기에서 파노라마 같은 숨 막히는 경치에 압도되기도 하였고, 어두운 길을 따라 걸어 보기도 했으며, 작은 경이로움에서 예기치 않은 기쁨을 누리고, 때로는 다른 순례자들을 만나기도 했다. 그래서 나는 순례자로서 동료 순례자들을 위해, 그리고 그들을 향해 글을 쓰게 되었다.”

_서문 중에서

 

■ 저자 소개

청 킴(Chong Kim)

14세 때 미국으로 이민을 떠나 UCLA에서 대학 1학년을 보낼 당시 그를 찾아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났다. 그 후 30년 이상 선교 사상가이자, 운동가로 충실히 살아온 그는 세계 선교 전략 분야에서 차세대 지도자로 꼽힌다. 미국 퍼스펙티브스 글로벌 본부인 ‘프론티어 벤처스’(구, 미국세계선교센터, USCWM)의 공동 대표를 역임하였고(2012-2019년), 현재는 아시아 선교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밴드바나바스’의 대표이다. 지금은 삶의 속도를 늦추고, 자신의 사색적인 본성을 충족시킬 공간을 만들며, 진정한 자아와 자유를 더 깊이 추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필 로젠탈의 푸드 다큐멘터리 <필이 좋은 여행, 한입만>(Somebody Feed Phil)과 한국의 예능 프로그램 <비긴 어게인>을 시청하는 것을 좋아하고, 로스앤젤레스 레이커스 팀의 광팬이다. 평생의 동반자인 아내 그레이스는 영적 디렉터이며, 부부에게는 성인이 된 멋진 네 자녀가 있다.

그는 이 책을 출간하며 “자유는 내가 누구인지와 내가 이 땅에서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것의 핵심이다. 모든 사람(민족, 언어, 부족, 국가)이 각기 다른 사람(또는 그 어떤 것)의 강요에 의해 자신답지 않은 사람으로 살지 않고 하나님이 그들 각자를 창조하신 뜻에 합당한 사람이 되는 것을 보는 것이 나의 소망이다”라고 말했다.

홈페이지_ www.freeasthesky.com  

 

 

■ 추천사

 

청 킴은 그의 말과 삶에서 볼 수 있듯이 자신의 삶을 다스리고 인도하시는 하나님과 함께 자유를 갈망하며 그 길을 걷고 있습니다. 나는 그의 여정에서 많은 것을 배웠고 지금도 계속 배우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자신만의 독특한 순례의 길을 찾아보라는 그의 권면을 받아들여 자신의 삶을 살지 못하는 비극에서 벗어나게 되기를 바랍니다.

_조시 데이비스(프로스퀴네오 사역 창설자, 다민족 예배 인도자)

 

청 킴 선교사의 개인적 삶의 이야기들은 그가 독서를 통해 얻은 영감, 묵상, 통찰과 엮여 마치 미슐랭 추천 식당의 명품 요리와 같은 맛을 냅니다. 그의 묵상은 우리 인생 여정을 다시 돌아보게 하고, 특히 그 여정에 쉼표와 느낌표를 다시 찍게 만듭니다. 시간을 내어 반추하며 읽다 보면 하나님이 우리 삶에 허락하시는 놀라운 지혜를 깨닫게 되리라 확신합니다. _ 손 창 남 ( 죠 이선교회 대표, OMF 동원사역자)

 

저자는 다양한 방향에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하나님의 특별한 얼굴을 더 가까이 보고, 그분과 더 자주, 더 오래 함께할 수 있도록 허락하신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을 기록했습니다. 그러한 저자의 묵상과 삶은 감사를 깊게 하고, 풍부한 감성과 공감력을 증진시키며, 자기 성찰과 자기 직면에 이어 진솔한 자기 고백을 일으킵니다.

_안은숙(OMF선교사, 브니엘상담센터 소장)

 

 

■ 차례

추천사

역자 서문

서문

 

완전한 사랑을 향한 불완전한 여정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이치에 맞게 이해하려는 시도

내가 누구인지를 찾기 위한 치열한 탐구

예수님은 나의 록 스타

Seoul(Soul)을 갖고 있는 혼란스러운 영성

이제, 아버지를 그리며

선물 경제로서의 복음

거꾸로 뒤집어진 나라

확실함과 확신을 뛰어넘는 사랑

놓아주고 내려놓음으로 자유와 기쁨 누리기

강물이 흘러가듯 살아가기

들고 나는 모든 것 안에 계신 하나님

감옥과 성전으로서의 나의 셀

나를 위한 방황으로의 초대

세상의 굶주림을 채워 주는 고독

온전히 살아 있기 위해 깨어나기

우리에게 친구와 선생이 되는 고난

나의 내적 욕구, 내적 아픔과 미몽에서 깨어나기

환상과 보이지 않는 것을 헤쳐 나가기

나의 존재와 다른 이들의 존재에 대해 하나님에게 감사하기

비스듬히 말하라

단순함과 연대의 선물

누구에게 귀를 기울이는가?

이 세상이 ‘나의’ 세상보다 크다는 것을 깨닫기

현대 성소로서의 안전한 공간

사랑을 향해 마음을 일깨우기

숨겨지고 알려지지 않은 삶을 살기

내 안에 있는 성자와 죄인 모두를 포용하기

나의 실제가 참된 실제가 아닐 수도 있음을 깨닫기

공동체, 인간이 되게 하는 문으로 가는 여정

지혜, 사랑으로 깊어지는 지식

나의 몸과 나를 감싸고 있는 자연의 황량함에 귀 기울이기

 

조언과 실천 과제

감사의 말

 

■ 구매처

알라딘_https://bit.ly/42HMV24
교보문고_https://bit.ly/3NVNMIt 
예스24_https://bit.ly/3HZWwtd
갓피플몰_https://bit.ly/42s7zU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