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출간 도서

《개혁주의 신앙 고백의 하모니》| 조엘 비키, 싱클레어 퍼거슨 편집 | 신호섭 옮김

by 천연덕 2023. 5. 26.

개혁주의 신앙 고백의 하모니

주제별로 한눈에 보는 성경적 진리

 

 

 

 

 

 

 

 

 

 

 

 

 

 

조엘 비키, 싱클레어 퍼거슨 편집 / 신호섭 옮김

2023년 5월 30일 출간

200*260 / 380쪽 / 38,000원

ISBN 979-11-982861-1-6 (03230)

 

 

 

 

하나님의 말씀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7개의 신앙 고백이 펼치는 아름다운 하모니

 

김형익・노진준・우병훈・이상웅・이정규 추천

 

 

하나님의 말씀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신앙 고백과 요리 문답

성경은 하나님이 자신을 드러내신 여러 방법 가운데 하나이자 그리스도인이 믿는 바를 담고 있는 중요한 책이다. 이 성경을 통해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알아가고, 신앙을 굳건히 세우며,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으로 나아간다. 역사적으로 개혁교회는 이처럼 성경이 가르치는 바를 요약하여 신조를 통해 전달해 왔다. 이 신조들은 성도가 자신의 신앙을 명확히 고백하게 하기 위해서, 또는 그릇된 진리를 가르치는 이단을 분별하여 바른 신앙을 정립하기 위해서 작성되었다. 즉,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의 가르침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요약하여 성도의 신앙을 굳건히 세우기 위한 것이 교리와 신조이다. 오늘날 교리와 신조가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관점을 협소하게 만드는 것처럼 이해되는 것과 달리 이것은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도록]”(엡 4:13) 도와줄 토대와 기초가 되는 가르침인 것이다.

 

7개의 개혁주의 신앙 고백을 한 책에 담다

베드로의 고백에서 시작된 최초의 신조는 시간의 흐름과 교회의 필요를 거쳐 다양하고 체계적인 신조들로 구체화되었다. 그중에서도 이 책에는 16세기와 17세기에 작성된 7개의 중요한 신앙 고백이 통합되어 있다. 벨직 신앙 고백서(1561년), 하이델베르크 요리 문답(1563년), 제2 스위스 신앙 고백서(1566년), 도르트 신경(1619년),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서(1647년),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1647년), 웨스트민스터 대요리 문답(1648년)이 그것이다. 이 책은 이 7개의 신앙 고백을 조직 신학의 전통적인 범주와 주제에 따라 병렬로 배열하였다. 이 책의 원서 편집자들은 이러한 접근 방식이 신앙과 교리의 본질적인 문제와 관련하여 개혁주의 전통의 교회들 사이에 존재하는 근본적인 합의를 강조한다고 믿으며 이 방식을 선택했다고 한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삼위일체, 칭의, 그리스도인의 자유, 세례와 같은 특정 교리를 쉽게 연구하고 한눈에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추천자들이 한 목소리로 이야기하듯, 이 책에 담긴 7개의 다양한 신앙 고백은 시공을 뛰어 넘어 조화를 이루고 연결된 통일성을 보여 준다. 이는 이 신앙 고백들이 하나님 말씀인 성경에 근거하여 하나님과 인간, 그리스도와 구원, 교회와 종말을 알고자 애쓰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성도와 교회의 열심을 보여 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하기에 이 책은 하나님 말씀을 통해 하나님과 믿는 자의 삶을 바르게 이해하고자 하는 모든 그리스도인이 견고한 믿음을 세워 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이 책의 특징

_ 7개의 주요 개혁주의 신앙 고백을 조직 신학 주제에 따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병행 편집

_ 7개의 신앙 고백서에 대한 역사적 개관

_ 더 깊은 연구로 나아가도록 도와줄 방대한 참고 문헌 소개와 설명

_ 병행 편집된 7개의 신앙 고백을 용이하게 보도록 펼침성을 높인 제본과 큰 판형

 

 

■ 추천사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고백된 주옥같은 7개의 개혁주의 신앙 고백을 선별하여 그 동일성과 차이를 한눈에 보도록 정리한 이 책은 목사들과 모든 진지한 성도에게 주어진 선물입니다. 매주일 목회 현장에서 설교하고 교리를 가르치는 목사들은 이 책을 통해 자신의 가르침이 역사적 개혁주의 신앙에 근거하고 있는지 쉽게 점검할 수 있겠고, 신앙 내용에 질문을 품고 그 주제를 선명하게 이해하고픈 성도들은 안전하고도 확실한 안내자를 만난 셈입니다. 이 책은 놓치면 안 되는 책입니다! 

김형익 목사_ 벧샬롬교회 담임

 

통일성보다는 다양성이 더 강조되는 이 시대의 배경에 절대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포스트모던의 사조가 있음을 생각할 때, 이미 500년을 넘긴 7개의 신앙 고백을 비교하고 대조한 「개혁주의 신앙 고백의 하모니」가 출간된 것은 다양성을 강조하는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기 위한 시도라기보다는 오히려 시대의 흐름에 저항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믿는다는 주관적 확신 못지않게 무엇을 믿는가를 확인함이 절실한 이 시대에 한국 교회에 꼭 필요한 책이 출간되어 기쁘게 추천합니다.

노진준 목사_ 설교 코칭 미니스트리 공동 대표

 

서로 다른 배경과 목적에서 형성된 개혁주의 신앙 고백서들이 “하모니”를 이루면서 동일한 진리를 아름답게 증거하는 모습은 감탄을 자아내게 합니다. 마치 서로 다른 악기들이 한데 어우러져 위대한 교향곡을 표현하듯이 말이지요. 특히 책 뒤에 방대하게 제시된 추천서들은 조엘 비키와 싱클레어 퍼거슨의 신학적 안목과 실력을 유감없이 보여 줍니다. 역자 신호섭 박사님은 두 저자의 신학을 아주 잘 이해하는 분이며 훌륭한 교리 교사이기에, 이 책의 번역자로 가장 적합한 분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옛 개혁 신학의 하모니에 대해 현대 개혁 신학자들이 함께 응답하는 하모니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을 그 풍부하고 놀라운 선율의 세계로 초청합니다.

우병훈 교수_ 고신대학교 신학과 교의학

 

불링거의 제2 스위스 신앙 고백서까지 포함하여 7개의 개혁주의 신앙 고백 문서를 주제별로 공관해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이 책의 역간을 진심으로 환영하면서, 참된 신앙의 정수를 배우고 확인하기 원하는 그리스도인 모두에게 일독뿐 아니라 성실한 독서와 학습을 권하는 바입니다. 그리하면 더욱더 견고한 신앙의 반석 위에 자신이 세워져 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상웅 교수_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조직 신학

 

이 책이 신실한 그리스도인들, 특히 목회자들에게 필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개혁주의 신앙 노선에 선 사람들에게는 주요한 신앙 고백들이 교리적으로 일치한다는 것과 서로 보완적이라는 것에 대한 확신을 주고, 개혁주의 입장이 아닌 사람들에게도 진리를 비추는 개혁주의 신앙 고백서들의 다양한 표현 방식과 구조를 보며 진리를 어떻게 총체적으로 다룰 것인지에 관한 통찰을 줄 것입니다. 진리를 체계적이고 선명하게 이해하려고 하는 모든 목회자는 이 책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정규 목사_ 시광교회 담임

 

 

■ 저자 소개 | 조엘 비키, 싱클레어 퍼거슨

조엘 비키(Joel R. Beeke)

미시간 그랜드래피즈에 있는 헤리티지 네덜란드 개혁교회의 목사이며, 청교도 개혁주의 신학교에서 조직 신학과 설교학을 가르치고 있다. <주권적 은혜 진리의 깃발>(Banner of Sovereign Grace Truth) 편집장이자, 리포메이션 헤리티지 출판사 대표다. 비키 박사는 「완전한 구원의 확신에 관한 탐구: 칼뱅과 그의 계승자들의 유산」(The Quest for Full Assurance: The Legacy of Calvin and His Successors)을 포함하여 많은 책을 저술하였다.

 

싱클레어 퍼거슨(Sinclair B. Ferguson)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 위치한 성 조지 교구 교회의 목사이며, <진리의 깃발>(Banner of Truth) 부편집장이다. 퍼거슨 박사는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필라델피아)에서 오랫동안 조직 신학 교수로 봉사했다. 그는 「존 오웬의 그리스도의 삶에 관하여」(John Owen on the Christian Life)를 비롯하여 많은 책을 저술하였다.

 

 

■ 옮긴이 소개 | 신호섭

영국의 런던신학교에서 청교도 신학과 설교학 등을 전수받고,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필라델피아 소재)과 리폼드 신학대학원(잭슨, 미시시피 소재)에서 각각 신학 석사(Th.M.)와 박사(Ph.D.)학위를 받았다. 1999년부터 2014년까지 고려신학교에서 조직 신학을 강의했으며 교학처장을 역임했다. 현재 고려신학대학원에서 교의학 겸임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목사아카데미 대표이자 올곧은교회 담임 목회자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개혁주의 전가 교리」(지평서원), 「불확실의 시대, 오직을 말하다」, 「벨직 신앙 고백서 강해」(이상 좋은씨앗), 「교회다운 교회」(도서출판 다함), 「사도신경」(지우)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칼빈의 제네바 목사회의 활동과 역사」(부흥과개혁사), 「루터, 루터를 말하다」(세움북스), 「삼위일체」(이레서원) 등이 있다.

 

 

■ 차례

서문

한국어판 서문

옮긴이 서문

개혁주의 신앙 고백에 관한 역사적 개론

개론

 

신론_ 하나님에 관한 교리

하나님의 존재와 속성

계시

성경

외경

삼위일체

성자 하나님의 신성

성령 하나님의 신성

하나님의 작정과 예정

창조

섭리

 

인간론_ 인간에 관한 교리

사람의 타락과 원죄, 형벌

하나님이 사람과 맺으신 언약

자유 의지와 무능력

 

기독론_ 그리스도에 관한 교리

중보자이신 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이름

예수 그리스도의 본성

그리스도의 직무들

그리스도의 상태들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자비하심

복음의 약속들

 

구원론_ 구원에 관한 교리

일반 은혜와 외적인 부르심

효과적인 부르심과 중생

구원 얻는 믿음

칭의

성화

양자 됨

회개와 회심

선행

견인

확신

하나님의 율법

제1계명

제2계명

제3계명

제4계명

제5계명

제6계명

제7계명

제8계명

제9계명

제10계명과 적용

그리스도인의 자유

기도와 금식

주기도문

 

교회론_ 교회에 관한 교리

교회에 관한 교리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성도의 교통

교회의 정치와 직무

은혜의 방편들_ 말씀과 성례

거룩한 세례

성찬

국가 위정자들

독신, 결혼, 이혼 그리고 가정생활

 

종말론_ 마지막 일들에 관한 교리

죽음으로부터의 부활

최후 심판과 영원

 

선별된 참고 문헌

성구 찾아보기

 

 

■ 구매처

알라딘_ https://url.kr/nf5ev3

교보문고_ https://url.kr/a6nbtv

예스24_ https://url.kr/eor6pu

인터파크_ https://url.kr/5focza

갓피플_https://url.kr/bhaiv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