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e-book

《칼뱅을 읽다》| 데이비드 B. 칼훈 | PDF

by 까라멜마끼야또오 2023. 6. 13.

이 책은 독자 스스로 기독교 강요를 읽도록

권유하는 초대장이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모두가 끝까지 공부하기 어려운 책, 기독교 강요

기독교 강요는 성경에 대한 교리적 입문서이자 기독교의 기본을 소개하는 설명서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읽는 기독교 강요는 여러 판을 거쳐 개정되고 증보된 만큼 분량이 방대하고 내용이 깊고 풍부하다. 또한 칼뱅이 죽기 5년 전에 완성한 기독교 강요 최종판이야말로 칼뱅의 성숙한 사상이 담긴 최상의 자료라고 할 정도로 이 책만 공부해도 칼뱅 신학에 대해 풍성하고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기독교 역사에서 중요한 책인 만큼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책이지만 사실 누구나 이 책을 쉽게 읽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이 책 칼뱅을 읽다의 목적은 기독교 강요를 공부하는 그리스도인들이 그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돕고, 중요하지만 만만찮은 기독교 강요를 끝까지 공부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기독교 강요를 경건하게 읽는 읽은 칼뱅의 책을 읽는 유일한 방식이다

네덜란드 출신 역사가이자 신학자인 하이코 오버만(Heiko Oberman) 칼빈주의적 경건주의 종교개혁 전통의 귀중한 핵심에 해당한다고 주장한다. 기독교 강요에 따르면 칼뱅이 말하는 경건이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지식이 유발하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함께하는 경외심이다. 칼뱅은 기독교 강요를 읽는 독자들이 성경의 진리를 깨닫고 나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며 살아가기를 바랐다. 기독교 강요는 단순히 신학적 지식을 쌓는 것을 넘어 그리스도인들이 배운 진리대로 살아내고 교회에 덕을 세우게 하려는 책인 것이다. 이제 우리는 기독교 강요를 새로운 방식으로, 아니 칼뱅이 원래 의도한 방식으로 읽어야 한다.

 

성경을 안내하는 기독교 강요에 대한 짧고 명료한 안내서

칼뱅을 읽다의 저자 데이비드 칼훈은 기독교 강요와 함께 칼뱅이 쓴 다른 글들과 칼뱅에 관한 책들을 꾸준히 읽어 왔다. 그리고 25년 동안 커버넌트 신학교에서 기독교 강요 과목을 가르쳐 왔다. 그에게 칼뱅은 단순히 저명한 신학자가 아니라 존경하는 교사이자 목회자, 그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해주는 동료 순례자인 것이다.

이 책은 기독교 강요를 경건하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 책과 독자들이 읽어야 할 기독교 강요 부분을 과제로 내주고, 기독교 강요 25개 주제로 나누어 서로 정밀하게 엮어 놓은 각 장 개념이 어떻게 성경의 가르침과 부합하는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이 책은 무엇보다 기도하도록 돕고 있다. 칼훈은 칼뱅이 직접 한 기도문들을 발췌하여 수록하고, 독자들이 알고 배운 신학 지식을 사용하여 하나님께 간구하고 예배하도록 돕는다.

칼뱅의 기독교 강요가 성경 읽기의 안내자이자 칼뱅이 쓴 주석의 신학적 동반자라면, 칼훈의 이 책 칼뱅을 읽다는 칼뱅과 기독교 강요를 이해하는 길을 함께 걸을 좋은 벗이 되어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