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e-book

《뉴시티 교리문답 커리큘럼 : 인도자 가이드 1~3》|복음 연합, 리디머 장로교회 | e-pub

by 읽점 2019. 6. 4.

52개의 짧은 질문과 대답은

아이들이 하나님, 인성, , 그리스도, 성령 등 기독교의 기본 교리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스도인은 변화하는 문화 속에서 변하지 않는 복음에 던져지는 도전과 유혹, 오류에 직면하고 명확하게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 이 시대는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르고 기독교를 적대시하는 문화가 활발히 일어나기 때문에 기독교 신앙 안에서 굳건히 버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리문답이 절실히 필요하다.더욱이 아이들에게 교리를 가르친다는 것은 논리 정연하고 폭넓은 사고 체계를 심어 주어 성인이 되었을 때 성경적 틀 안에서 세상과, 그 안에서 겪은 자신의 경험을 자신 있게 해석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뉴시티 교리문답 커리큘럼 2018 1월에 출간된 뉴시티 교리문답 1(52) 과정으로 아이들에게 가르칠 때 효율적이며 흥미롭게 수업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이 책이 강조하고 의도하는 것은 각 과를 배우는 아이들의 마음을 가꾸어 주고 그 마음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1 사나 죽으나 우리의 유일한 희망은 무엇입니까?”로 시작하여 52 영생은 우리에게 어떤 희망을 줍니까?”로 끝나는 쉰두 개의 문답은 성부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예수 그리스도가 왜 이 땅에 오셨는지, 그리고 성령님은 우리를 어떻게 도우시는지를 비롯하여 십계명과 사도신경, 주기도문, 교회, 세례 등 기독교의 기본 교리를 아이들에게 명확하게 설명해 줄 것이다. 아이들이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신학적으로 탄탄하고, 확신에 차며, 덕스럽고, 용기 있는 사람이 되는 데 이 커리큘럼이 좋은 자료가 되길 소망한다.


 

 이 책의 특징

 

-인도자 가이드는 세 권으로 나뉘어 출간되었다.

1 : 성부 하나님, 창조와 타락, 율법(문답 1-20에 해당하는 스무 과)

2 : 성자 하나님, 구속, 은혜(문답 21-35에 해당하는 열다섯 과)

3 : 성령 하나님, 회복, 성화(문답 36-52에 해당하는 열일곱 과)

 

-1년 동안 일주일에 한 가지 질문과 대답을 공부하도록 구성하여 교회력에 맞추기 쉬우며, 끝까지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다.

-이 커리큘럼은 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지만, 활용 방법에 따라 중 고등학생과 청년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교회뿐만 아니라 홈스쿨, 기독교 학교, 방과후 교실 등 매우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 다.

-주어진 환경에 따라 30, 45, 75분 수업으로 커리큘럼을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다.

-활동에 필요한 자료와 교리문답 정리 파일은 죠이북스 홈페이지(www.joybooks.co.kr)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New City Catechism 앱을 통해 교리문답송(영어)을 제공하고 있다.

 

1,2,3권으로 분권된 인도자 가이드에는 52개의 교리문답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과 자세한 개요가 포함되어 있다. 세 권의 인도자 가이드에 나오는 방식과 지침을 따른다면 재미있고 흥미로운 교리문답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수업개요에는 교리문답에 관한 성경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있어서 가르치는 교사와 부모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각 과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교리문답 정리  질문 소개  활동  수업 개요  활동  토론과 질문  덕목 찾기  암송 활동  마치는 기도

각 요소에는 시간이 할당되어 있는데 이것은 함께 학습하는 아이의 수나 연령대, 교사 수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각자 상황에 따라 각 요소에 얼마나 시간이 필요할지를 신중하게 정하여 수업하면 된다. 이 세 권의 인도자 가이드는 아이들에게 교리문답을 가르치기 원하는 교사와 부모들에게 좋은 안내자가 될 것이다.

 

-자료집은 인도자 가이드 1,2,3권과 함께 보는 지침서이다. 수업 활동에 필요한 연습 문제지와 시각 자료들로 이루어져 있다. 연습 문제지는 가르치는 아이 수만큼 복사하여 사용한다면 더욱 유용할 것이고, 토론을 위한 사진이나 그림 자료는 확대해서 프린트하거나 복사하면 더욱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자료들은 그날 배운 교리문답을 더욱 확실하게 이해하고 암송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내기에 충분하다. 자료집은 죠이북스 홈페이지(www.joybooks.co.kr) 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는 ePub 포맷 전자책입니다.

교보eBook http://bitly.kr/aPQwyH

리디북스 http://bitly.kr/rnSXWj

반디앤루니스 http://bitly.kr/Glh6uc

알라딘 http://aladin.kr/p/V2Y9A

영풍문고 리딩락 http://bitly.kr/beSZSE

예스24 http://bitly.kr/q4WZWq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