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e-book

《Everyday 신학 사전》|브루스 데머레스트, 키스 매슈스 | e-pub

by 읽점 2019. 6. 4.

《Everyday 신학 사전》은 본래 신학의 모습을 잃고, 실제 삶의 아무런 적용도 없고, 지적 유희에 불과한 반쪽짜리 신학을 다루지 않는다. 이 책은 기독교 진리가 일상의 그리스도인들의 삶에 실제적으로 어떻게 밝혀 주는지 알려 주는 풍성하고 유용한 사전이다.

 

“160개의 핵심 용어, 신학/신앙 사전”

 

 이 사전은 기존의 “성경 용어 사전”이나 “신학 용어 사전”처럼 세세한 주제들을 본문에 빼곡히 담아 놓은 책이 아니다. 일상의 신앙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160개의 핵심 신학/신앙 용어들을 설명하고, 적용점을 기술한 책이다.

 

“믿을 만한 40명의 복음주의 기고자들”

 

 복음주의 기고자들로 구성된 이 책은 각자의 성향과 표현 방식에 따라 주제를 정의하고, 적용점을 제시하며, 더 읽을거리를 제공했다. 더구나 책임 편집을 맡은 브루스 데머레스트나 키스 매슈스는 시대를 대표할 만한 복음주의자로 최근에 많이 알려진 자들이다.

 

“적용이 있는 사전”

 

 

 이 책을 추천해 주신 분들(김도훈 교수, 김형국 목사, 이승구 교수, 화종부 목사)의 글처럼, 이 사전은 신학을 삶 속에서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 예배와 신앙생활 중에 정리되지 않은 주제들을 이 책과 함께하면 풍성한 유익을 얻을 것이다. 더불어 이 책은 독자들이 어려운 관념어인 신학 주제들을 이해하기 쉽도록 돕는 신앙생활의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추천사

 

  오늘날 일상의 그리스도인들은 우리가 믿는 것이 무엇이며, 우리가 고백하는 하나님을 어떻게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전달할 수 있을지를 고민한다. 이를 위해 어려운 학문적 주제들을 쉽게 풀어 주고 일상의 소소한 주제들을  일상의 언어로 풀어 줄, 그래서 삶의 실천으로 이어지게 할 안내가 필요하다. 《Everyday 신학 사전》은 이런 문제들을 상당히 해소시켜 줄 것으로 확신한다. 이 사전은 일상의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일상적 주제를 포함한 기독교의 중요한 진리들을 쉬운 언어로 전달해 주고 있다. 진리에 대한 갈증을 가진 많은 사람들의 요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사전이다.

김도훈 장로회신학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좀 다른 사전, 좀 더 편한 사전이 나왔다. 그리고 일상의 삶에 대한 질문에 답해 주는 사전이 나왔다. 모든 성도들 이 곁에 놓고 질문이 생길 때 펴볼 수 있는 사전인데, 바로《Everyday 신학 사전》이다. 이 사전은 우리 성도들에 게 꼭 필요한 항목들을 담고 있다. 수많은 사전들, 너무 많은 항목을 다루는 사전들, 전문적인 사전들 등으로 사전 과 자신과 아무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던 성도들에게 이 사전은 사전이 얼마나 요긴한지를 알려 줄 것이다. 손이 자주 가고 마땅히 의지할 사전이 없었던 성도들이라면 이 사전을 쉽게 지나칠 수 없을 것이다.

김형국 나들목교회 대표 목사

 

이 사전은 기존 여러 신학 사전과 다르다. 일단, 용어에 대한 정의나 뜻풀이로만 소개하지 않는다. 주제 용어에 대한 현대적인 적용점을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각각의 주제에 대해서 기고자들이 쓴 정의와 적용을 읽은 후에, 이들이 제시하는 참고 문헌이나 읽을거리들을 통해서 신학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을 더 깊이 살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더 깊이 있는 생각으로 신학 용어나 주제들을 잡고 나갈 수 있도록 잘 인도한다는 것도 주목할 점이다. 일단, 각 주제를 집필한 기고자들, 특히 책임 편집을 감당한 교수들이 신실한 복음주의자이기 때문에 이 주제들을 읽는 한국 교회 독자들은 많은 유익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승구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이 사전은 존경 받는 여러 학자들이 성경이 가르치고, 교회가 역사를 통해 확증했으며, 또한 모든 성도들이 자신들의 삶의 자리에서 마음에 새기며 살아야 할 성경 진리를 잘 요약하여 설명하고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진리가 성도들의 일상의 삶에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적용되기를 기대하며 제작된 책이다. “정의” 면을 통해 주 제를 잘 정의하여 알기 쉽게 설명했으며,“적용”면을 통해 그 주제를 우리가 사는 시대와 문화적 상황 속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살 수 있는지를 다루었다. 이를 통해 중요한 성경 진리가 단순한 지식에 그치지 않고 우리의 삶으로 살아지도록 도전하고 있다. 즉 주제에 대한 명료한 설명과 삶을 위한 실제적인 지침을 함께 줌으로 오늘의 복잡한문화적 환경 속에서 구체적인 실천을 위해 많은 유익과 도움을 주는 책이다.

화종부 남서울교회 담임 목사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는 ePub 포맷 전자책입니다.

교보eBook http://bitly.kr/b92zsj

리디북스 http://bitly.kr/s3yfvF

반디앤루니스 http://bitly.kr/biqxnc

알라딘 http://aladin.kr/p/NLi4C

영풍문고 리딩락 http://bitly.kr/qraX2e

예스24 http://bitly.kr/JOdTP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