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서의 여자들
복음서에 명시된 여자들에 관한 연구
리처드 보컴 지음 / 박규태 옮김
2025년 2월 25일 출간
152*225 / 560쪽 / 45,000원
ISBN 979-11-93507-48-3 (03230)
우리는 여전히 복음서의 여자들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 많다!
복음서와 초기 기독교 연구에 탁월한 신학자 리처드 보컴이 복음서의 여자들에 대해 던지는 질문들
_룻기를 여성 중심 관점으로 읽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_마태복음의 계보에 이방인 여자들이 등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_누가복음의 예수 탄생 사건에서 마리아의 역할은 성경의 다른 여성들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_예루살렘 성전에 머물며 기도하던 안나는 실존 인물인가? 그가 아셀 지파라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_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요안나가 초기 기독교에서 한 역할은 무엇인가?
_예수의 십자가 곁에 있던 글로바의 마리아는 누구인가?
_살로메는 예수의 누이인가, 예수의 제자인가?
_예수의 빈 무덤을 처음 발견한 여자들의 증언을 우리는 믿을 수 있는가?
이 책은 복음서와 초기 기독교 연구에 탁월한 신학자인 리처드 보컴이 복음서에 명시된 여자들을 연구한 논문 모음집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복음서에 등장하는 여성 인물과 본문 가운데 새롭게 다루어야 할 내용들을 소개한다. 그는 특유의 치밀하고 철저한 탐구와 논증을 통하여 이 책에서 다루는 인물들과 본문을 깊이 파고들어 조사하되, 복음서의 여자들을 당시 문화의 여성 대표자로 보기보다는 여자들 개개인과, 그들이 등장하는 본문이 놓인 특수성에 주목하였다.
복음서의 여자들을 다룬 논문들의 모음집인 만큼, 저자는 각 장마다 연구 주제에 따른 적절한 연구 방법을 활용한다. 전체적으로는 기존에 있던 고대 세계의 자료들을 다시 짚어 보는 한편, 새로이 발견된 증거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복음서의 여자들을 더욱 풍성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에서 저자는 복음서의 여자들에 관한 특수성에 초점을 맞추어 그 여자들이 처한 특정한 상황과 배경에 따라 고대 세계와 제2성전기 유대교 세계 너머로 관심 영역을 확장하여 독자로 하여금 폭넓은 시각으로 연구 대상을 바라보게 해준다. 몇몇 논문에서는 내러티브에서 남성 중심 시각과 여성 중심 시각의 구분이라는 문학적 방법을 통해 남성 중심 시각으로 기록된 본문들을 여성 중심 시각으로 읽어 낼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성경의 배경인 가부장제를 인정하더라도 충분히 여성 중심적인 성경 읽기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자 한다. 또한 이 책은 이름에서 상당한 증거를 확보할 수 있는 고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신약 연구에서 잘 활용되지 않던 이름 연구(고유 명사 연구)를 적용해서 많은 정보를 전하고 있다. 무엇보다 저자는 이 책에 들어 있는 논문들에서 본문에 있는 것을 가능한 한 진지하게 주목하고 살펴보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우리에게 본문 자체를 지금 있는 그대로 읽되, 우리가 지닌 가설과 편견을 스스로 비판하며 깨어 있는 자세로 읽기를 도전한다.
이 책에 실린 논문들은 그동안 무심코 지나쳤던 복음서의 여자들에 대해 알아야 할 새로운 사실이 훨씬 많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 책은 복음서와 초기 기독교, 신약의 배경과 여성을 연구하는 독자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며, 이 책을 통해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예수를 에워싼 여자들을 일반론 차원에서 다룬 연구도, 어느 한 복음서에 등장하는 여자들을 편집이나 문학의 관점에서 연구한 책도 아니다. 나는 오직 복음서에 등장하는 특별한 사람이나 본문만 다루었으며, 그들(그것들)에 관하여 정말 새롭게 말해야 할 것만을 썼다. 나는 그들(그것들)을 두루 훑어 보거나 종합하는 대신, 잇달아 깊이 파고들며 조사했다. 물론, 다른 연구자들은 복음서에 등장하는 여자 개개인을 연구했다. 이 책에 실린 연구 결과는 대부분 그런 이들이 여태까지 연구한 적 없는 여자들이나 그저 아주 짧게 연구하고 넘어간 여자들을 다룬 것이다. 나는 독자들이 이 여자 중 몇몇에 관하여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이 얼마나 많은지를 발견하고 깜짝 놀라기를 바란다.” _들어가는 글에서
■ 추천사
“이 책은 단순히 신약 성경의 여자들을 다룬 또 하나의 책이 아니다. 이 책은 여자와 역사, 고대 유대교와 고대 기독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읽어야 한다.”
탈 일란_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교 교수
“보컴은 신약 성경의 여자들을 다룬 텍스트들에 대한 페미니스트의 비평과 다른 접근법들을 꿰뚫고 있다. 아울러 그는 내러티브의 세부 사실에 꼼꼼한 주의를 기울이고, 그의 신선한 역사 연구로 그의 작품에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깊이를 더한다.”
매리언 메이 톰슨_ 미국 풀러 신학대학원 교수
“리처드 보컴은 초기 유대교와 그 파생물, 초기 유대 기독교에 관하여 백과사전처럼 해박한 지식을 가진 학자로 유명하다. 여기서 그는 그가 가진 그 깊은 지식을 흥미로운 한 특정 주제에, 곧 복음서가 이름을 밝힌 여자들이라는 주제에 적용한다. 그 결과는 많은 깨우침을 안겨줄 뿐 아니라 흥분마저 자아낸다. 이 책은 이 주제를 다룬 귀중한 자료다. 두말할 나위 없이 꼭 읽어야 할 책으로 추천한다!”
벤 위더링턴 3세_ 미국 애즈베리 신학대학원 교수
■ 저자 소개 | 리처드 보컴
리처드 보컴은 성공회 신학과 역사 신학, 신약학을 연구하는 신학자로, 1946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공부했으며, 리즈 대학교와 맨체스터 대학교에서 신학을 가르쳤다. 1992년에 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로 옮겨 신약학 교수와 워드로 주교 석좌 교수로 임명되었고, 2007년에 은퇴하여 연구와 저술에 집중하고 있다. 영국 아카데미의 펠로우이자 에든버러 왕립 학회의 펠로우이며, 현재 케임브리지 리들리 홀의 선임 학자이자 런던 세인트멜리투스 대학의 객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신약성서 연구와 초기 기독교의 다양한 분야에서 논문을 발표하였고, 예수와 복음서, 신약 기독론, 생태 문제와 성경의 관련성 등 여러 분야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고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저서로는 복음서의 역사적 신뢰성을 옹호하는 「예수와 그 목격자들」(새물결플러스 역간)이 있으며, 이 책은 2007년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성서학 부문 도서상을 수상하고, 2009년 마이클 램지 상을 수상하였다. 그밖에도 「요한복음 새롭게 보기」,「 예수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상 새물결플러스 역간), 「예수: 생애와 의미」(비아 역간), 「요한계시록 신학」(부흥과개혁사 역간), The Jewish World around the New Testament 등 다수의 저서와 논문이 있다.
■ 옮긴이 소개 | 박규태
번역이 생업인 전업 번역자다. 지금까지 「신약성경과 그 세계」, 「성서의 역사」(이상 비아토르), 「두 지평」, 「1세기 기독교와 도시 문화」(이상 IVP), 「네 편의 초상 한 분의 예수」(성서유니온), 「예수에서 복음서까지」(좋은씨앗) 등 60여 책을 번역했다.
■ 차례
일러두기
들어가는 글
1장 여성 중심 성경 읽기의 열쇠, 룻기
1. 룻기에서 울려 퍼지는 여성의 목소리
2. 여자와 남자의 시각
3. 여성의 힘과 남성의 권위
4. 계보의 문제
5. 여성 중심 본문이 정경에서 하는 역할
2장 메시아의 이방인 여자 조상들
1. 왜 이 여자들이 여기에 있는가
2. 다말의 조상
3. 라합의 혼인
4. 가나안 족속 여자들
3장 누가복음 1장의 엘리사벳과 마리아
_상호본문성 원리를 따라 여성 중심 본문 읽기
1. 누가복음 1장 5-80절: 여성 중심 본문
2. 하나님의 이스라엘 구원을 대행하는 마리아
3. 마리아의 낮은 지위
4장 아셀 지파의 안나
1. 들어가는 글
2. 아셀 지파는 어디 있었는가
3. 예루살렘과 메디아 디아스포라
4. 안나와 바누엘, 그리고 토비트서
5. 복음서와 역사 속의 안나
추가 주 A. 에스라4서 13장에서 포로로 잡혀갔다고 일러 주는 북쪽 지파들
추가 주 B. 토비트서가 기록된 곳
5장 사도 요안나
1. 예수와 그 제자들과 동행하다
2. 재산 소유자였던 유대인 여자들
3. 헤롯의 ‘청지기’의 아내
4. 나바테아 사람 구사의 아내
5. 후원자인가, 종인가
6. 유니아로도 알려져 있는 요안나
7. 사도 같은 증인 요안나
8. 역사 속 요안나 - 스케치
9. 요안나와 동행하는 독자들
6장 글로바의 마리아
1. 글로바의 마리아는 누구였는가
2. 글로바의 마리아가 팔레스타인에 있는 교회의 선교에서 한 역할
추가 주. 요한복음 19장 25-27절에 나오는 전승
7장 두 살로메와 마가비밀복음
1. 예수의 누이 살로메
2. 예수의 제자 살로메
3. 마가비밀복음
부록. 예수의 제자 살로메를 언급하는 정경 밖의 몇몇 텍스트
8장 여자들과 부활
_그들이 들려준 이야기의 신빙성
1. 들어가는 글
2. 복음서 부활 내러티브의 형성
3. 여자들의 신빙성
4. 마태복음의 여자들
5. 누가복음의 여자들
6. 요한복음의 여자들
7. 마가복음의 여자들
8. 초기 교회에서 권위 있는 증인이던 여자들
9. 케리그마 요약에 등장하는 여자들
고대 인명과 지명 찾아보기
근현대 저자 찾아보기
고대 문헌 찾아보기
■ 구매처
'도서 소개 > 2025년 신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 새 시대가 열린다》 | 이문장 편역 (1) | 2025.04.07 |
---|---|
《헤리티지》 | 조영민 지음 (0) | 2025.03.17 |
《다시 만난 예수》 | 레베카 맥클러플린 지음 / 이여진 옮김 (3) | 2024.12.26 |
댓글